옵티마 시설 폭발로 1명 사망 3명 부상
염소와 메탄올 관련 폭발 사고

미국 옵티마 화학공장 폭발사고 드론 영상 /그레이 방송국 영상 캡쳐화면

지난주 미국의 화학공장에서 폭발과 화재로 1명이 숨지고 3명이 다치는 사고가 있었다. 

케미컬월드와 그레이 방송국 등에 따르면 지난 8일(현지시간) 오후 10시 경 미국 웨스트 버지니아 주의 도시 벨의 케머러스 사업장 부지에 위치한 옵티마 화학 공장에서 엄청난 폭발이 일어났으며, 금속 파편 등이 수백 피트 멀리 날라갔다고 전해졌다. 

이 옵티마 시설은 깨끗한 스파을 위한 염소 기반 제품을 만드는 곳이며, 건조한 표백제 종류로 메탄올과 연관된 작용이라고 켄트카퍼 지방 자치구 위원장이 밝혔다. 

카퍼는 처음엔 화재 현장의 강 바지선 터미널로 이어지는 파이프가 터진 것 같다고 생각했지만 곧 공장에서 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고 말했다. 4500리터 금속 건조기는 작동 중에 과도한 압력을 받는다고 알려졌다. 

WSAZ3 영상 캡쳐

벨의 한 주택에 찍힌 영상에서는 이 사고 당시 폭발 순간 집안 전체가 큰 소리와 함께 흔들리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사고 이후 관련 화학물질 누출은 없었으며, 지역 사회에 다른 위험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미 산업안전보건청은 근본적인 원인을 조사하고 있으며 연방 화학안전위험조사위원회가 곧 자체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TPC 그룹 석유 화학공장에서 폭발한 공정 타워는 지난 수요일 텍사스 포트 네 체스에있는 공장에서 화재를 촉발한 이후 공기를 통해 날아가고 있다 /NPR 갈무리

한편, 미국 공영라디오방송국 내셔널 퍼블릭라디오(NPR)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텍사스의 석유 화학공장에서는 대규모 폭발사고로 인근 주택의 창문과 문이 파괴되고, 세 명이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당시 오전 1시 폭발 후 공장에서 몇 시간동안 어두운 연기가 솟구치고 또 다른 폭발이 큰 소리를 내며 불덩어리를 내뿜었다고 전해졌다.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