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부터 올 10월까지 카톡 등 이용해 전문의약품 판매해
카톡 아이디 수시로 변경하고, 전문의약품 바코드 제거하며 단속 피해

사진=픽사베이

단백동화스테로이드 등 전문의약품을 카카오톡 등을 이용해 불법으로 유통 판매한 혐의로 20대 헬스트레이너가 구속됐다. 

이 헬스트레이너 A씨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10월까지 1년 3개월 동안 텔레그램과 카카오톡 등을 통해 단백동화스테로이드 등 전문의약품을 불법으로 판매해 약 4억6천만 원 상당의 불법 이득을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A씨의 오피스텔에서 발견된 시가 4천만 원 상당의 40여 종의 단백동화스테로이드 등 전문의약품은 전량 압수했다고 24일 밝혔다. 

단백동화스테로이드(Anabolic Steroid)는 단백질의 흡수를 촉진시키는 합성 스테로이드로 단백동화 안드로겐 스테로이드(AAS)로도 알려져있다.

단백 동화 작용을 하며 골격근에서 세포 내 단백질을 증가시켜 남성성 발달 유도 및 유지하게 한다.

단백동화스테로이드의 화학구조

그러나 이 약의 부작용으로 면역체계 파괴, 성기능 장애, 심장병, 간암 유발 등을 초래할 수 있어 의사 처방없이 사용이 금지된 전문의약품이다.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 캐나다의 벤 존슨이 단백동화스테로이드를 먹고 경기에서 1등을 차지하고 약물 복용으로 취소된 사건이 있었다. 

지난해 근육을 키우기 위해 약물 투약을 고백하는 운동, '약투'에 대한 이슈가 논란이 된 바 있다. 

스테로이드는 일반적으로 4개의 융합된 고리로 결합된 17개의 탄소원자로 이루어진 화합물의 통칭이며, 사람이나 동물, 식물에도 존재한다. 

스테로이드 중에 근육을 키우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단백동화 스테로이드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분비되지 않는 환자 치료 목적으로 개발되어 체중이 심하게 줄어든 환자 치료에도 사용됐다고 한다. 

AAS의 장기 투여로 인한 부작용은 매우 심각한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피부, 생식, 여성의 남성화, 아동의 조숙, 정신과 우울증, 근골격계 문제, 심혈관, 간, 신장, 면역 기능 장애 등 다양한 관련 연구논문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단백동화 스테로이드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암연구센터(IARC)의 인간에 발암 가능성이 있는 그룹2A에 포함되어 있다.

A씨는 경찰과 식약처 등 수사당국의 적발을 피하려고 텔레그램과 카카오톡의 아이디를 수시로 변경하고, 전문의약품의 바코드를 제거해 판매하는 등 치밀한 방법으로 단속을 피해왔다고 전해졌다.

식약처는 불법 유통되는 스테로이드 등은 정상 제품인지 알 수 없고, 복용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이런 불법 유통 의약품을 절대 사용하지 말 것과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 약국에서 조제한 의약품을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식약처는 불법 유통되는 스테로이드 등 전문의약품의 단속과 수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