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예방 효과 및 초기 바이러스 사멸 효과 확인 예정
의료진·고연령층 등 최일선 고위험군 위한 예방 효과 기대

셀트리온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임상물질 생산 사진/사진=셀트리온<br>
셀트리온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임상물질 생산 사진/사진=셀트리온 제공

글로벌 종합생명공학 기업 셀트리온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CT-P59'의 3.3상 승인을 받아 예방 임상시험에 들어간다. 

지난 8일 셀트리온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CT-P59'의 예방 임상시험계획(IND)를 승인받았다. 

이것은 밀접 접촉자 및 무증상 확진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임상시험으로 국내 중심 약 1000명 규모로 실시될 예정이다.

셀트리온은 이번 예방 임상시험에서 감염 예방 효과 및 초기 바이러스 사멸 효과를 확인하는 임상을 진행하게 된다고 밝혔다. 

투약 즉시 체내에 항체가 형성되는 항체 치료제의 경우 환자 밀접 접촉 의료진이나 면역력이 취약한 고연령층 등 코로나19 고위험군에게 투약될 경우 백신으로 충분히 커버되지 못하는 감염 예방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 연구소/셀트리온 홈페이지
셀트리온 연구소/셀트리온 홈페이지

국내 임상 1상 'CT-P59'의 안전성을 건강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입증한 바 있는 셀트리온은 최근 경·중등증 환자 대상 임상 2, 3상도 식약처로부터 승인받아 진행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향후 글로벌 임상 결과와 코로나19 팬더믹 상황에 따라 식약처와의 사전 협의 하에 기준에 충족될 경우, 조건부허가 신청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9월부터 회사 대량생산시설에서 공정검층배치 생산을 시작했으며,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의 치료제 대량 공급에 대비해 차질없이 조정해 왔으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12일 0시 기준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68명, 해외사례는 29명이 확인되었고, 위중증 환자는 87명이며 사망자는 1명이 늘어 총 433명으로 나타났다.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