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장재성 교수팀, ‘전기식 바이러스 농축기+종이 면역 센서’시스템 개발
A형 독감 우수한 검출능력 보여·코로나 바이러스에도 적용가능
ES&T 논문게재

바이러스 농도 측정 모식도(개발된 시스템의 구조) /이미지=UNIST 제공

국내 연구진이 독감 바이러스나 코로나 바이러스 등과 같이 공기 중에 떠다니는 바이러스 양을 측정하는 기술을 개발해 화제다.

UNIST 기계공학과 장재성 교수팀은 전기적 힘을 이용해 공기 중 바이러스를 농축할 수 있는 장치와 농축된 바이러스의 양을 신속히 측정 가능한 '종이 센서 키트'로 구성된 바이러스 검출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비말뿐 아니라 1미크론(㎛, 1㎛는 100만 분의 1m) 미만의 작은 바이러스 입자도 효과적으로 채집할 수 있고, 바이러스를 훼손시키지 않는 방식이라 측정 정확도가 높다. 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면역센서를 이용해 채집된 바이러스를 검사하기 때문에 진단 속도도 빠르다. 

공기 중에 바이러스를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하려면 바이러스가 포함된 채 떠다니는 입장를 잘 잡아내는 채집기와 센서가 필요하지만 공기 중 바이러스를 채집하는 기존 방식은 '진공 청소기'와 유사한 방식이라 채집 가능한 입자 크기에 한계가 있고 채집 과정에서 바이러스가 손상된다고 한다. 

 바이러스 채집 방법별 바이러스 농도 /UNIST 제공

또한 바이러스를 검사하는 중합효소연쇄반응 검사(PCR)의 경우 검사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가 있었는데 연구팀은 정전기력을 이용해 공기 중 바이러스를 효율적으로 채집하고 면역 반응을 통해 이를 빠르게 검사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 방식은 10㎛이상의 크기부터 1㎛ 미만의 작은 입자도 효과적으로 채집할 수 있다. 또 채집과정에서 입자가 용액에 부딪혔을 때 충격이 적다.

채집된 샘플은 가볍고 저렴한 '종이 면역 센서'를 이용해 검사하고 임신 진단 키트처럼 신속하게 바이러스를 검출하고 그 정확도는 유전자 증폭 검사(qPCR) 수준에 이른다. 

장재성 교수는 “입자를 가속시킨 뒤 고체 배지나 액체에 충돌시켜 바이러스를 채집하는 ‘관성 충돌 방식’은 0.03~0.1㎛의 미세한 입자는 10%도 못 잡지만, 이번에 개발된 방식은 1㎛ 미만의 입자도 99%이상 잡아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바이러스 검출 방법별 성능 비교 /UNIST 제공

또한 연구팀은 개발한 시스템을 이용해 A형 독감 바이러스(A H1N1)를 측정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바이러스 채집 효율은 상용화된 시스템보다 높고, 바이러스 핵 단백질의 항원-항체 반응을 이용하는 센서의 정확도도 qPCR수준으로 정확했다. 센서의 최소측정 가능농도 도 낮아, 독감 유행기에 존재하는 공기 중 미량의 바이러스도 잡아낸다. 

장 교수는 “이번 연구는 비록 신종인플루엔자 바이러스 (H1N1)에 대해서만 이루어졌지만, 비슷한 크기와 구조, 똑같이 외피를 가진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서도 사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현재 더 많은 공기를 뽑아들 일 수 있는 농축 장치에 관한 연구가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연구진 사진, 왼쪽부터 장재성 교수, 제1인저자인 죠티 바하드와지(jyoti bhardwaj) 박사와 김명우 연구원 / UNIST 제공

이번 연구수행은 한국연구재단(NRF)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으며, 환경공학 분야의 세계적인 저널 ‘환경과학기술’ 8월 24일자로 논문명 'Rapid Airborne Influenza Virus Quantification using an Antibody-based Electrochemical Paper Sensor and Electrostatic Particle Concentrator'으로 온라인 게재됐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