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성 강한 화공약품과 세공 위한 모터장비 사용 등 건강 위협
안전설비(누전차단기, 위험기계기구 방호조치, 화학전기운반설비 안전조치 등)
작업환경(유해물질 및 분진 제거시설, 소음방지시설, 조명시설)
작업공정(컨베이어, 중량물 운반시설, 작업방향 조절설비) 등
작업장시설교체 및 환경개선 비용지원 업체당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

보석 /사진=픽사베이

화려한 귀금속 제품을 만드는 주얼리 소공인들은 영세한 작업장에서 안전장비도 없이 독성이 강한 화공약품과 세공을 위한 모터장비 사용 등으로 건강을 위협받고 있으며 특히 화재가 발생할 경우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 

지난 31일 부산경제진흥원 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이와같은 주얼리 소공인들의 열악한 작업환경을 개선하지 위해 '소공인 작업환경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주얼리 소공인들은 열악한 작업장에서 화재나 화공약품 누출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인근 지역과 상가에 미칠 사회 경제적 피해도 크기 때문에 작업환경 개선은 시급한 실정이다. 

지난해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한노보연)에 따르면 보석세공업체는 규모가 커지고 발전했지만 , 그 일을 하는 노동자들의 작업환경은 1980년대에 머물러 있다고 한다. 

지난해 1월 한노보연의 인터뷰에 따르면 금속노조 서울지부 종로주얼리분회 김정봉 분회장은 "아무렇지 않게 황산, 유산, 양잿물, 공업용 과산화수소, 세척제를 사용하고 동료들은 청산가리로 작업한다."며 "가끔 일하다 입술에 혀가 닿을 때가 있는데 그때는 철 맛도 난다"고 말했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얼리 소공인 집적지 부산진구 범천동을 포함한 부산 전역의 귀금속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상시근로자수 10인 미만의 제조업을 영위하는 소공인을 대상으로 작업환경 개선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번 지원 내용은 ▲안전설비(누전차단기, 위험기계기구 방호조치, 화학전기운반설비 안전조치 등) ▲작업환경(유해물질 및 분진 제거시설, 소음방지시설, 조명시설) ▲작업공정(컨베이어, 중량물 운반시설, 작업방향 조절설비) 등 작업장의 재해위험요소에 대한 시설교체 및 환경개선에 대한 비용을 업체당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해 준다.

이 사업은 자부담비율 20%이고 부가세는 별도로 부담해야 한다.

환경개선에 참여할 소공인업체는 부산경제진흥원 홈페이지의 ‘지원사업정보’를 통해 소정의 신청서류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오는 9월 11일까지 소공인특화센터로 비대면(우편 또는 이메일)으로 접수하면 된다.

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산업재해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안전 및 쾌적한 작업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주얼리 소공인의 경쟁력 향상과 귀금속 관련 분야의 청년 인력 유입이라는 부차적인 효과도 기대한다고 밝혔다. 

부산경제진흥원 오지환 산업육성지원센터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활동 및 경제심리가 위축되면서 지역의 소공인들이 매출 급감 등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사업을 통해 더 많은 소공인들의 일하기 좋은 작업장 마련을 위해 지원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광역 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수제화 집적지인 성수사거리 인근에 지하 2층~지상 7층(연면적 2709㎡) 규모로 조성한다고 지난달 21일 밝혔다.

서울시내 소공인 집적지역은 총 149개소다. 전국적으로 경기도에 이어 두번째로 많다. 6개 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을지로(인쇄) ▲독산(의류봉제) ▲봉익(주얼리) ▲창신(의류봉제) ▲문래(기계금속) ▲장위(의류봉제) 등에 설치돼 있다.

광역 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서울시 전체 제조업 소공인 지원정책을 발굴하고 각 지역별로 흩어져있는 지원센터를 총괄 지원한다. 또 업종별·집적지별 특성을 반영한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동종 산업 간, 타 제조업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과 유통·판로 확대에 나선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