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 "소량 염화수소 가스 누출...인체 위험없다" 주장
염화수소(HCI), 매운 냄새 나는 무색·약간 노란색 가스
HCI는 호흡기 자극과 염증 유발...심한 경우 폐부종, 순환계 기능장애, 사망까지
공장의 배기가스 처리시스템, 물과 전기 공급 중단된 후 오작동하면서 발생

러산에서 화학 물질 누출에 대한 보고는 중국 남서부 도시에서 대규모 탈출을 촉발했다. /사진=웨이보, 스차이나모닝포스트지 캡쳐

지난 20일 중국 쓰촨성 러산시의 거리는 폴리실리콘 공장에서 유출된 커다랗고 희뿌연 염화수소 가스로 인해 주민들이 대규모 탈출을 하면서 공황상태에 빠졌다. 

이 화학물질 누출에 대하여 중국 당국은 "소량의 염화수소 가스만 누출되어 인체의 건강에는 위험이 없다"라고 주장했다고 22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지가 보도했다. 

당국은 21일 조사를 실시했으며, 대기 중에 독성 화학물질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하면서 사람들의 우려를 가라앉히려고 했다. 

하지만 이 사건에 대한 소식이 소셜 미디어로 확산됨에 따라 중국 남서부 도시의 주민들은 자동차, 자전거 등 벗어날 수 있는 모든 것을 타고 집을 떠났다고 전해졌다. 

중국 SNS 웨이보의 한 사용자는 공기 중에 화학물질 흔적만 남아있다는 정부의 주장에 대해서 "염화수소는 물과 접촉하면 강산인 염산을 형성한다"며 "이것이 어떻게 인체에 무해할 수 있나. 소량이 얼만큼인가?"라고 말했다. 

중국 쓰촨성 러산시의 우퉁차오 구 / 구글 어스

쓰촨성 러산시의 우퉁차오 구는 60개 이상의 대형 화학업체가 입주해 있으며 중국 10대 원자재 생산기지 중 하나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염화수소(HCI)는 매운 냄새가 나는 무색에서 약간 노란색의 가스로 피부, 코, 눈, 목 등 호흡기의 자극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폐부종, 순환계 기능장애 그리고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또한 액체 염화수소에 노출되면 동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한다. 

염화수소(HCI)의 화학구조

많은 산업에서 사용되는 염화수소는 금속, 황갈색 가죽을 세척, 전기 도금, 다양한 제품을 정제 및 생산하는 데 사용되며, 염화수소 가스는 스테인리스나 일반 폴리머처럼 염산만으로는 안 되는 많은 물질과 상호작용하거나 부식되므로 유로의 모든 습한 부분에 특수물질을 사용해야 한다.

중국 당국에 따르면 누출사고는 공장의 배기가스 처리시스템이 물과 전기 공급이 중단된 후 오작동하면서 발생했다고 한다. 

지난 6월 13일 중국 저장성 LPG탱크로리 폭발사고/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지 영상 캡쳐

한편 중국은 화학산업과 관련해 많은 재난을 경험했다.

지난 6월에는 중국 동부 저장성 고속도로에서 액화석유가스(LPG)를 적재한 탱크로리가 폭발하면서 19명이 사망하고 171명이 부상했으며, 작년 3월에는 장쑤성 화학공장 폭발로 78명이 숨지고 600명 이상이 부상당했다. 

지난 6월 13일 중국 저장성 LPG탱크로리 폭발사고/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지 영상 캡쳐
지난해 3월 중국 동부 화학공장 폭발사고로 주변 지역 건물들이 무너지고 수백명이 부상을 입었다 /BBC 영상 캡쳐

2015년에는 천진 화학공장에서 700톤의 시안화나트륨이 폭발해 173명이 사망하기도 했다.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