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무더위를 피해 해수욕장을 찾는 사람들을 위해 올해 우수 해수욕장 6곳을 선정해 소개했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 해수욕장 6곳은 ▲강원 삼척 ▲충남 몽산포 ▲경북 관성솔밭 ▲경남 송정솔바람 ▲경남 와현모래숲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이다.

해수욕장 시설관리 및 운영현황, 안전 및 환경 관리현황, 이용객 편의‧만족도 등을 기준으로 평가하며, 시‧도의 추천과 현장 평가, 해수욕장 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되는 우수해수욕장은 지자체에서 큰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기 때문에 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고, 즐길 거리도 많다.

 

▶ 강원 삼척 해수욕장 (7월 12일 ~ 8월 18일 개장)

삼척 해수욕장 [제공=해양수산부]
삼척 해수욕장 [제공=해양수산부]

강원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92개의 해수욕장이 있는 곳으로, 그중에서도 삼척 해수욕장은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함께 관광 편의시설 등이 잘 갖추어져 있어 인기가 높다. 개장 기간 동안 거리공연(버스킹)장이 상설 운영되고 ‘삼척 비치 썸 페스티벌(7.26~28)’도 열릴 예정이다.

서핑강습과 바나나보트 등 다양한 레저체험도 가능하다. 주변에 해양레일바이크, 장호항 해상케이블카, 대금굴과 환선굴 등 관광지가 많아 여름휴가지로 제격이다.

 

▶ 충남 몽산포 해수욕장 (7월 6일 ~ 8월 18일 개장)

몽산포 해수욕장 [제공=해양수산부]
몽산포 해수욕장 [제공=해양수산부]

몽산포 해수욕장은 백사장이 3km에 이르는 아주 긴 해수욕장이다. 특히 솔밭에 둘러싸여 있어 아름다운 해수욕장으로 꼽힌다. 이 해수욕장은 태안해안국립공원에 있어 자연환경이 잘 보존되어 있고, 인근에 바다가 보이는 풀장과 갯벌 체험지, 허브농원, 수목원, 쥬라기박물관 등이 있어 가족과 함께 방문하기 좋다.

 

▶ 경북 경주 관성솔밭 해수욕장 (7월 12일 ~ 8월 18일 개장)

양남주상절리 [제공=경주시 관광자원 영상이미지]
양남주상절리 [제공=경주시 관광자원 영상이미지]

'관성(觀星)'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바다 위 하늘에 떠 있는 별자리를 만나볼 수 있는 해수욕장이다. 1.5Km에 이르는 해변 솔숲 산책길에는 조명이 설치돼 있다. 몽돌해변의 파도소리를 들으며 밤 산책을 즐길 수 있다. 8월3일에는 '해변가요제'도 개최한다. 양남 주상절리와 주상절리 조망타워가 인근에 있어 아이들 교육에도 좋은 곳이다.

 

▶ 경남 송정솔바람 해수욕장 (7월 12일 ~ 8월 18일 개장)

송정솔바람 해수욕장 [제공=남해군 여행 홍보 누리집]
송정솔바람 해수욕장 [제공=남해군 여행 홍보 누리집]

송정솔바람 해수욕장은 은빛 백사장, 맑은 바다, 시원한 나무그늘 등 '해수욕장'의 정석이다. 8월 초에는 '보물섬 남해 전국 가요제'도 열릴 예정이다. 350개의 텐트를 칠 수 있는 캠핑장도 마련돼 있다. 인근에는 이국적인 풍경을 느낄 수 있는 독일마을과 신선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미조항이 있다.

 

▶ 경남 와현모래숲 해수욕장 (7월 16일 ~ 8월 25일 개장)

와현모래숲 해수욕장 [제공=거제관광문화 누리집]
와현모래숲 해수욕장 [제공=거제관광문화 누리집]

호리병 모양을 닮은 와현모래숲 해수욕장은 물결이 잔잔해 안전하게 해수욕을 즐기기 좋은 곳이다. 8월1일부터 4일까지는 남해군의 구조라, 학동 등 다른 해수욕장과 함께 '바다로 세계로 축제'를 개최한다. 인근에는 거제8경 중 하나인 공곶이 농원과 동백군락지로 유명한 지심도가 있다.

 

▶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6월 1일 ~8월 31일 개장)

해운대 해수욕장 [제공=해양수산부]
해운대 해수욕장 [제공=해양수산부]

우리나라의 대표 해수욕장으로 꼽히는 해운대는 사계절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 해운대에서는 백사장 영화감상, 오페라 갈라쇼 등 문화체험과 열기구 전망대 등 레저체험을 해볼 수 있다. 해운대는 ‘더‧늘‧다’라는 비전으로 명품 해수욕장 조성계획을 수립하기도 했다.

임지현 해수부 해양레저관광과장은 "우수 해수욕장은 지자체에서 큰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기 때문에 시설도 잘 갖춰져 있어 즐길거리가 많다"며 "이번 여름휴가는 우수 해수욕장에서 즐거운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이민준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