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한 증거, 박 시장이 고소인에게 보냈다는 비밀대화방 초대 안내화면
"증거 부분적으로 보여주려는 태도가 상당히 불순해 보이고 정치적으로 읽힐 수 있어"
"고소인과 피고소인 모두에게 상처, 이를 이슈화·정쟁화해선 안돼"

김재련(오른쪽 두번째)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 변호사가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 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고소인에게 보냈다는 비밀대화방 초대문자를 공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고 박원순 서울시장을 고소했던 것으로 알려진 전직 비서 측 대리인들은 지난 13일 오후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 사건은 박 시장의 위력에 의한 비서 성추행 사건이며 이는 4년간 지속됐다"고 주장하며 증거를 공개했다. 

박 시장 전 비서 측 법률 대리인 김재련 변호사가 공개한 증거는 박 시장이 고소인에게 보냈다는 비밀대화방 초대 안내화면이었다. 

"시장님이 나를 비밀대화에 초대했습니다"라고 적힌 안내 화면에는 비밀대화의 안내 "단대단 암호화를 사용합니다, 서버에 어떤 흔적도 남기지 않습니다, 자동 삭제 타이머가 있습니다, 전달 기능이 허용되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다. 

기자회견에 따르면 고소 내용은 박 시장에게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통신매체 이용 음란행위,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 강제추행) 혐의가 있다는 내용이다.

김 변호사는 "텔레그램 포렌식 결과물, 비서직을 그만둔 뒤 심야 비밀대화에 초대한 증거도 냈다"며 "이날 오전에는 피해자에 대한 온·오프라인상 가해지는 2차 가해 행위에 대한 추가 고소장을 서울경찰청에 접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비밀대화방의 정확한 대화 증거자료를 바로 보여주지 않고, 이런 초대안내 화면 등의 일부분만 공개한 이유는 무엇일까. 

관련 기사 댓글에는 수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엇갈렸고 논란이 되었으며 증거와 진상을 명백히 밝히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인천 새소망교회 김다정 목사의 '그루밍 성범죄' 피해 여성들의 대리를 맡고 있으며 기자회견을 함께 준비하고 진행해온 김디모데 목사는 SNS를 통해 "고 박원순 시장의 고소인 대리 측 기자회견을 보면 고소인을 위한다기 보다는 정치적으로 읽히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기자회견 준비할 때 최대한 신경썼던 지점이 여성들의 신변보호와 정신적 데미지를 최소한으로 가급적 줄여주기 위해 최대한 신속하게 '단번'에 끝내려 했었다"며 "진실공방이 격화되면 그 과정 중에 피해 여성들이 겪을 정신적 스트레스가 엄청나기 때문에 사전에 기자들에게 뒷말이 나올 수가 없는 정확한 증거자료들을 보도자료로 만들어 보내드렸다"고도 했다. 

그러나 이번 고 박원순 시장의 고소인 대리측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논란이 일 수 있는 증거자료를 일부분만 언론에 공개하고 다음주에 또 다시 기자회견을 열어 발표하겠다니 이게 도대체 뭐하자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진정으로 고소인을 위한다면 이 사안이 정치적 정쟁으로 가지않게 해야하고, 기자회견도 장기적으로 끌면 결코 안된다는 것이다. 

박 시장의 사망 관련 수많은 논란과 성추행 진상규명의 목소리 등의 난리 상황에서 증거를 하나씩 부분적으로 보여주려는 태도가 상당히 불순해 보이고 정치적으로 읽힐 수 있다는 점도 있다.

김 목사는 "고소인도 피고소인도 모두에게 상처를 주고 질질 끌며 타인의 상처를 이슈화하고 정쟁으로 만들어 누군가는 이득을 취하려는 이러한 방식은 절대로 원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하지 않은 박 시장 전 비서의 입장을 김혜정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이 대신 읽은 입장문에서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 미련했다. 너무 후회스럽다"며 "처음 그때 저는 소리를 질렀어야 하고 울부짖었어야 하고 신고했어야 마땅하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긴 침묵의 시간에 홀로 많이 힘들고 아팠다", "법의 심판과 인간적인 사과를 받고 싶었다"면서 "용기를 내 고소장을 접수하고 밤새 조사 받은 날, 저의 존엄성을 해쳤던 분께서 스스로 인간의 존엄을 내려놓았다"고 했다. 또한 "고인의 명복을 빈다. 많은 분들에게 상처가 될지도 모른다는 마음에 많이 망설였다"면서 "진실의 왜곡과 추측이 난무한 세상을 향해 두렵고 무거운 마음으로 펜을 들었다"고 호소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결식이 열린 1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고인의 영정과 위패가 영결식장으로 들어서고 있다./사진=뉴시스

고미경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는 "피해자에 대한 비난이 만연한 상황에서 사건의 실체를 정확히 밝히는 것은 인권회복의 첫 걸음"이라며 "경찰은 조사 내용을 토대로 입장을 밝혀 달라"고 호소했다.

SNS의 한 누리꾼은 "한국성폭력상담소의 입장에서 이미 사안이 법리적 싸움이 아닌, 여론싸움으로 비화하고 무기를 한 번에 털어놓기 어려운 점을 고려해야 하지 않았을까? 피해여성이 이 방식의 기자회견을 동의했을 것"이라는 의견을 올리기도 했다. 

다른 누리꾼은 기사의 댓글로 "고소인의 고통은 다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많이 힘드셨을거다. 다만 기자회견 때 확실한 증거를 하나만이라도 제시했으면 많은 사람들이 고소인을 응원하고 그 증거를 통해 작은 위로나마 받을 수 있었을텐데 그 부분이 아쉽다"라는 의견도 있었다.

장맛비가 내리는 지난 13일 박원순 서울시장 장례위원회는 영결식을 마친 뒤 서울추모공원으로 이동했다. 장례위는 박 시장의 시신을 서울추모공원에서 화장한 후 고향이자 선산이 있는 경남 창녕으로 옮긴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