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7-14 16:50 (화)
전신마취제 '에토미데이트'의 수면유도제로 오남용...식약처 관리 강화
상태바
전신마취제 '에토미데이트'의 수면유도제로 오남용...식약처 관리 강화
  • 김민철 기자
  • 승인 2020.06.15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오남용우려의약품 지정 및 불법유통 집중점검
제2의 프로포폴이라고 불리는 '에토미데이트'
에토미데이트 의약품 /서울아산병원
에토미데이트 의약품 /서울아산병원

가수 휘성이 투약하고 잠든채 발견되기도 했던 '에토미데이트'에 대한 오·남용 관리가 강화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신마취제 '에토미데이트'가 본래 사용목적과 다르게 수면유도제로 불법 유통되는 사례가 지속 발생함에 따라 오·남용우려의약품으로 지정하기 위한 '오·남용우려의약품 지정에 관한 규정' 고시 개정안을 15일자로 행정예고하고 집중 점검한다. 

식약처는 에토미데이트 성분 의약품의 용기, 포장 등에 '오·남용우려의약품'을 표시하여 사용자에게 경각심을 주고, 의약분업 예외지역에서도 병의원에서만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등 유통 관리가 강화된다고 밝혔다. 

에토미데이트 화학구조
에토미데이트 화학구조

또한 에토미데이트 성분 의약품이 불법 유통 사용되지 않도록 도매상 의료기관에 대한 집중점검, 온라인 모니터링 및 신속 차단, 불법유통 근절을 위한 홍보 강화 등 다각적으로 관리방안을 연계 추진된다. 

제2의 프로포폴이라고 불리는 '에토미데이트'는 이름의 전신마취 유도 주사제이다. 주로 내시경이나 수술을 할때 프로포폴과 같이 전신마취 용도로 사용된다. 서울아산병원에 따르면 에토미데이트의 부작용으로 떨림, 운동이상, 오한, 일시적 혈압저하, 호흡이상 등이 있다. 

식약처는 오·남용 우려 의약품이 불법 유통 사용되지 않도록 적극 관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