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과 노래 대신 과학 실험 보여준 '카밀 쉴리에’, 美 미인대회 왕관 차지

[사진=Camille Schrier 인스타그램]
[사진 출처=Camille Schrier 인스타그램]

올해의 미스 버지니아 대회의 재능 라운드에서, 대부분의 젊은 여성 참가자들은 춤이나 노래를 선택했으나, 고정관념을 깨고 새롭게 과학실험을 보여준 카밀 쉴리에가 왕관을 차지해서 화제다. 

24세의 생화학과 졸업생 카밀 쉴리에는 무대에서 생방송 실험을 했으며 우승자로 선정되었다. 카밀은 버지니아 커먼 웰스 대학교(Northern 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에서 2개의 학부 과학 학위를 소지하고 22,000 달러의 장학금을 받아 박사 학위 공부 중이다. 

“나는 정말로 여성 과학자를 대변하러 갔다” 라고 말한 그녀는 6월 22에 과산화수소의 촉매 분해를 보여주는 과학 실험이 그녀의 승리에서 큰 요인이라고 말했다. 요오드화칼륨과 과산화수소의 반응으로 색색의 거품이 공중으로 솟아오르는 것을 시연하며 심사위원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고 결국 버지니아 최고 미인에 등극했다.

과산화수소수는 요오드화 칼륨을 만나면 급속히 반응하여 산소 기체를 발생시키는데 이 산소 기체는 주방용 세제에 의해 굉장히 많은 양의 거품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용이 용틀임하는 것처럼 계속해서 많은 양의 거품이 나오게 된다. 또한 색소를 넣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색깔의 거품을 만들 수 있다.

과산화수소와 요오드화칼륨의 화학식
과산화 수소와 요오드화칼륨의 화학식 [자료 출처=위키피디아]ⓒ포인트경제CG

그녀는 "경쟁자들 조차 지켜보고 싶어하고 청중들에게 환호성을 들려주는 재미있는 순간이었다고 말했다. 스스로 연기 능력이 뛰어나다고 여기진 않았지만, 그녀의 엄마의 권유로 과학 지식을 보여주기로 했으며, 과학은 지루하다는 인식을 깨고, 스스로의 재능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위해 창의력으로 도전했다. 이런 대회들에 여전히 논쟁이 있지만, 미스 아메리카는 재 브랜드화 되었으며. 외모보다는 여성 성취에 더 초점을 맞춤으로써 보다 진보적이다." 라고 말했다. 

"좋은 소식은 학교에서 과학 과목을 선택하는 소녀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더 많은 것을 격려가 필요합니다. "

"기술은 요즘 우리 삶 어디에나 있다.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남기는 것은 너무 중요하다" 

그녀는 “나는 미스 버지니아이면서 동시에 미스 생화학자, 미스 시스템생물학자, 미래의 미스 약학박사”라면서 “과학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의 롤모델이 되고 싶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카밀은 이제 올해 9월에 ‘미스 아메리카’ 선발대회에 출전해 버지니아를 넘어서 미국 전체를 대표하는 미인 자리를 놓고 다른 참가자와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