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1개 병원 9만6천명 이상의 환자 결과 종합
2019. 12. 20~2020. 4. 14 코로나19 진단
항생제 병용한 하이드록시 클로로퀸 치료 그룹, 8%의 환자가 심장 부정맥 위험 증가
하이트록시 클로로퀸과 항생제 함께 복용환자 4명 중 1명이 사망

'COVID-19 치료를 위한 마크로리드를 함유하거나 함유하지 않은 히드록시클로로킨 또는 클로로킨: 다국적 레지스트리 분석'/란셋
'COVID-19 치료를 위한 마크로리드를 함유하거나 함유하지 않은 히드록시클로로킨 또는 클로로킨: 다국적 레지스트리 분석'/란셋

트럼프 대통령이 복용한다는 코로나19 치료 실험약물 '하이드록시 클로로퀸'의 사용이 전세계적 환자의 사망률을 증가시켰으며 심장 부정맥의 위험이 나타났다는 대규모 연구결과가 나왔다. 

과학자들은 이 연구결과가 더 이상 코로나19 환자에게 하이드록시 클로로퀸을 투여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란셋 의학저널에 게재된 이 연구 논문에 따르면 대규모 다국적 전세계 분석에서 코로나19 진단 후 초기에 시작했을 때 병원 내 결과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이나 클로로퀸의 이점이 관찰되지 않았다.

또한 클로로퀸 또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 단독 또는 마크로 라이드와 결합한 각각의 약물 요법은 심장 부정맥의 임상적 유의미한 위험 증가와 코로나19로 병원 내 사망 위험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원들은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올해 4월 14일까지 아지스로마이신과 같은 항생제를 사용하거나 클로로퀸 단독 복용하는 방법으로 671개의 병원에서 9만6천명 이상의 환자에 대한 결과를 종합했다. 

671개 병원의 9632명의 입원 환자는 2019년 12월 20일부터 2020년 4월 14일까지 COVID-19로 진단되었으며 이 연구의 포함 기준을 충족했다/ 'COVID-19 치료를 위한 마크로리드를 함유하거나 함유하지 않은 히드록시클로로킨 또는 클로로킨: 다국적 레지스트리 분석' 

약물 복용 그룹의 사망률, 복용 안한 그룹보다 높아

약물을 복용하는 모든 그룹의 사망률은 약물을 투여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높았다. 

약 중 하나를 복용한 사람 6명 중 1명이 사망했고, 항생제와 클로로퀸을 복용한 환자는 5명 중 1명이 사망했으며,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항생제를 함께 복용한 환자들이 4명 중 1명이 사망했다.

반면에 약을 복용하지 않은 환자의 사망률은 11명 중 1명으로 나타났다. 

환자의 연령, 성별, 일반적인 건강 및 질병 단계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통계는 정확하게 비교할 수는 없으나 이 논문을 게재한 미국의 연구자들은 이러한 차이를 허용하더라도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여전히 사망률이 더 높았다고 말했다. 

인구 통계 및 입원 기간 동안 생존 또는 사망한 환자의 동반 질환/ 'COVID-19 치료를 위한 마크로리드를 함유하거나 함유하지 않은 히드록시클로로킨 또는 클로로킨: 다국적 레지스트리 분석' 

심장 부정맥의 위험 증가

연구팀에 따르면 항생제와 병용한 하이드록시 클로로퀸으로 치료한 그룹에서 8%의 환자가 약물을 투여받지 않은 환자의 0.3%와 비교하여 심장 부정맥을 일으켰다.

영국 가디언지에 따르면 미국 보스턴의 심장병센터 맨디프 메흐라 교수는 "이번 연구는 클로로퀸이나 하이드록시클로로퀸으로 치료하는 것이 코로나19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통계적으로 확실한 증거를 찾기 위한 첫 대규모 연구"라고 말했다. 

하이드 록시 클로로퀸 : 트럼프의 Covid-19 '치료'로 사망률 증가/ 가디언지

또한 "우리의 연구 결과는 심각한 심장 문제의 위험 증가 및 사망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제안한다. 무작위 임상 시험은 이들 작용제와 관련된 위해성 또는 이익을 확인하는 데 필수적이다."며 "우리는 이러한 약물을 임상 시험 이외에 코로나19 치료제로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제안했다"라고 말했다. 

리즈 의과대학 스티븐 그리핀 교수는 "신뢰할 수 있는 확신을 위해서 통제된 실험이 필요한 경우 이러한 약물은 합병증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험 환경 밖에서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징후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약을 임상적 감독 없이 복용하는 것에 대한 세간의 이목을 끄는 보증이 잘못되고 무책임하다는 것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또한 스티븐 그리핀 교수는 시험에서가 아닌 이 약을 제공하는 것은 비윤리적이라고 볼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히드록시 클로로퀸의 화학구조Hydroxychloroquine(HCQ)<br>
히드록시 클로로퀸의 화학구조Hydroxychloroquine(HCQ)

한편,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은 1950년대 중반부터 미국에서 사용이 허가되었고,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해 필수의약품으로 등재되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약 2주동안 복용해온 이 약은 말라리아 예방약으로 개발되었지만, 항면역질환 및 관절염과 같은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며 염증과 싸우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탈리아와 프랑스는 의사들이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다는 증거가 없지만 하이드록시 클로로퀸을 처방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하이드록시 클로로퀸과 칼레트라의 임상시험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국내 제약사들이 하이드록시클로로퀸 약제의 수출 대비용 품목 허가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최근 이뤄진 바 있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