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의 카테킨 바이러스 이기는 세균방어막 형성"
"00프로폴리스 제품 비염, 감기 예방 등"
화장품, "인체소독, 바이러스 예방 등의 효능·효과 "
화장품 손세정제 "면역력강화, 물 없이 간편하게 사용"

코로나19로 인한 불안 심리를 이용해 질병예방과 치료효과를 표방하는 온라인 식품·화장품 허위·과대광고가 972건 적발됐다.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적발된 식품은 질병 예방·치료 효과 광고 804건, 면역력 증진 등 소비자기만 광고 20건, 화장품은 손소독제로 오인하게 하는 광고 36건, 손세정제에 소비자 오인 우려 광고 112건 등이었다.
질병 예방·치료 효과 표방

‘00홍삼 제품’이 면역력을 증가시켜 코로나 예방, ‘녹차의 카테킨’이 바이러스 이기는 세균방어막 형성, ‘00프로폴리스 제품’이 비염, 감기 예방 등 홍삼, 프로폴리스, 비타민 등을 호흡기 감염이나 코로나19 등의 예방·치료 효과가 있는 것처럼 표시 광고하였다.
소비자 기만

‘00흑마늘진액’의 흑마늘이 항암효과, 체온상승, 살균 등 코로나 예방에 좋다’, ‘00혼합 과일세트’의 과일 면역력 증진에 도움 등 흑마늘, 과일 등 원재료가 체온상승, 살균, 면역력 증진 등에 효능·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면서 코로나 예방 효과를 강조하는 소비자를 기만하는 표시·광고를 하였다.
소독제 관련 오인 광고

’인체소독‘, ’바이러스 예방‘ 등의 효능·효과를 표방하여 손소독제(의약외품)로 오인하도록 허위·과대광고하거나, 손세정제(화장품)에 ’살균‘, ’소독‘, ’면역력강화‘, ’물 없이 간편하게 사용‘ 등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가 적발됐다.

식약처는 관련제품 구입 시 검증되지 않은 질병 예방과 치료 효능을 표방하는 부당한 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케미컬뉴스 김민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