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흑마늘진액 항암효과, 살균 등 코로나 예방"
"녹차의 카테킨 바이러스 이기는 세균방어막 형성"
"00프로폴리스 제품 비염, 감기 예방 등"
화장품, "인체소독, 바이러스 예방 등의 효능·효과 "
화장품 손세정제 "면역력강화, 물 없이 간편하게 사용"

코로나 19 예방 면역력 관련-질병 예방·치료 효능 표방 및 소비자오인 광고/식품의약품안전처
코로나 19 예방 면역력 관련-질병 예방·치료 효능 표방 및 소비자오인 광고/식품의약품안전처

코로나19로 인한 불안 심리를 이용해 질병예방과 치료효과를 표방하는 온라인 식품·화장품 허위·과대광고가 972건 적발됐다.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적발된 식품은 질병 예방·치료 효과 광고 804건, 면역력 증진 등 소비자기만 광고 20건, 화장품은 손소독제로 오인하게 하는 광고 36건, 손세정제에 소비자 오인 우려 광고 112건 등이었다. 

질병 예방·치료 효과 표방

천연코로나 항바이러스 효능 추천, 코로나 항바이러스 백신 효능-질병 예방·치료 효능 표방 및 소비자오인 광고/식품의약품안전처

‘00홍삼 제품’이 면역력을 증가시켜 코로나 예방, ‘녹차의 카테킨’이 바이러스 이기는 세균방어막 형성, ‘00프로폴리스 제품’이 비염, 감기 예방 등 홍삼, 프로폴리스, 비타민 등을 호흡기 감염이나 코로나19 등의 예방·치료 효과가 있는 것처럼 표시 광고하였다. 

소비자 기만

원재료에 대한 효능효과에 대한 사항으로 소비자 기만광고/식품의약품안전처

‘00흑마늘진액’의 흑마늘이 항암효과, 체온상승, 살균 등 코로나 예방에 좋다’, ‘00혼합 과일세트’의 과일 면역력 증진에 도움 등 흑마늘, 과일 등 원재료가 체온상승, 살균, 면역력 증진 등에 효능·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면서 코로나 예방 효과를 강조하는 소비자를 기만하는 표시·광고를 하였다. 

소독제 관련 오인 광고

화장품 광고 위반 사례/식품의약품안전처

’인체소독‘, ’바이러스 예방‘ 등의 효능·효과를 표방하여 손소독제(의약외품)로 오인하도록 허위·과대광고하거나, 손세정제(화장품)에 ’살균‘, ’소독‘, ’면역력강화‘, ’물 없이 간편하게 사용‘ 등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가 적발됐다. 

의약외품 광고 위반 사례/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는 관련제품 구입 시 검증되지 않은 질병 예방과 치료 효능을 표방하는 부당한 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