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6-01 11:30 (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감소위한 '대형 수소 화물차' 지원
상태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감소위한 '대형 수소 화물차' 지원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0.05.20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톤급 대형 수소 화물차 5대, 물류사 구매 지원
수소 화물차 성능개선 위한 개발·실증 지원
연료보조금 지원 방안 마련
수소 화물차 제원, 차량 외관 /환경부

대형 화물차의 대기오염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내년에 출시될 '수소 화물차' 구매가 지원된다. 

환경부·산업통산자원부·국토교통부는 20일 오후 CJ씨제이물류터미널에서 쿠팡, 현대자동차,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과 '수소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대형 화물차는 전체 자동차 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 수준이지만, 도로분야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받아 왔다. 

2019년 12월 기준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는 2만3677천대이며, 이중 3593천대가 화물차로 등록되었다.

화물차 현황 /19.12기준, 국토부 통계누리

대형 화물차 1대가 배출하는 초미세먼지(PM 2.5) 량은 자동차 평균의 40배를 초과하고, 대형 화물차 전체가 배출하는 초미세먼지량은 자동차 전체의 24.2%를 차지한다. 

또한 마땅한 대체 차종이 없어 대형 화물차가 배출하는 초미세먼지 저감에 어려움을 겪어왔는데, 이번 시범사업으로 수호 화물차가 지원되면 대형 화물차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환경부는 2021년부터 2022년까지 10톤급 수소 화물차 5대로 군포-옥천 구간 및 수도권 지역에서 실시되며, 올해 연말까지 시범사업 준비는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소 화물차 제원/환경부

환경부가 2021년 출시되는 10톤급 대형 수소 화물차 5대를 물류사가 구매할 수 있도록 보조금을 지원하고,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 화물차 성능개선을 위한 개발 및 실증을 지원하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수소 화물차의 운영부담 경감을 위한 연료보조금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현대 자동차는 수소 화물차를 출시하며, 각 물류사는 수소 화물차를 구매하여 사용하게 된다. 

수소자동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설치현황/환경부

환경부에 따르면 2020년 4월 기준 수소자동차는 7048대 보급되었으며, 수소 충전소는 34개소를 설치되었다. 

또한 환경부는 화물차 무공해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인데 주로 지역 내를 이동하며 1회 운행거리가 짧은 소형 화물차는 전기 화물차로 보급하고 광범위한 지역을 이동하며 1회 운행거리가 긴 중대형 화물차는 수소 화물차로 보급한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대기오염물질을 다량으로 배출하는 경유 화물차를 수소 또는 전기 화물차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