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호주의 도축장 4곳서 육류 수입 중단
호주 통상장관, "라벨링 및 건강인증 요구와 관련된 중단"
"양국의 신속한 정상 영업 재개 해법 모색"

중국과 호주 ⓒ포인트경제

중국은 호주의 도축장 4곳에서의 육류 수입을 중단해 양국간의 긴장이 고조되고 무역관계를 해치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호주는 최근 몇 주 동안 코로나19 대유행의 기원에 대한 독립적인 조사를 요구함으로 인해 중국과의 긴장을 고조시켰다고 글로벌타임즈가 보도했다. 

또한 중국이 호주산 보리에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하면서 양국 관계는 악화되고 있다. 

세관 웹사이트에 올라온 성명서에 따르면 5월 12일부터 영업 정지가 시작될 것이며, 호주 방송사에 따르면 이 4개의 공장은 중국에 대한 호주산 쇠고기 수출의 약 35%를 차지하고 있다. 

호주 달러는 64.32센트로 0.9%가 떨어졌으며, 중국 최대 통합 소고기 생산업체인 호주농업이 6주 만에 5.6%나 감소했다. 호주와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전역에서 가축의 판매와 구매를 돕는 엘더스 사는 3월 23일 이후 6.9%가 감소했다고 한다. 

사이먼 버밍엄 호주 통상장관은 성명에서 "라벨링 및 건강인증 요구사항과 관련된 중단"이라고 밝혔고 정부는 "일부의 경우 1년 이상 지난 고도의 기술적인 문제에 근거한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그는 호주, 중국 양쪽의 업계·당국과 협력해 이들 기업이 하루빨리 정상 영업을 재개할 수 있는 해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이먼 버밍엄 호주 통상장관/ 더오스트레일리언지

호주 육류산업위원회는 이 문제가 '무역과 시장 접근성 문제'라고 말했다. 

글로벌타임즈는 중국의 의존도가 가장 높은 선진국인 호주와 관계가 악화되면 잃을 것이 많다고 보도했다. 2018년 호주가 중국의 국정 영향력을 부정하고 화웨이 테크놀로지사의 5G 망 구축을 금지하기 위한 법안을 통과시키면서 중국과의 유대가 타격을 입었으며, 이후 중국 항국에 대한 호주산 석탄 수입의 둔화가 긴장의 원인으로 지목되었다고도 했다. 

호주의 코로나19 바이러스 발생원인에 대한 조사 요구를 중국정부가 '정치적 동기'라고 규정하고 호주 제품에 대한 소비자 불매운동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다. 

호주 정부는 5월 19일까지 중국의 보리 수출에 대한 반덤핑 조사에 대한 최종 방어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 국무부는 11일(현지시간) 미국·한국·일본·호주·브라질·인도·이스라엘 등 7개국 외교장관들이 화상회의를 통해 코로나19 사태를 논의했다. 이들 장관들은 코로나19 대유행 퇴치와 그 원인을 다루는 일에 관한 국제 협력과 투명성, 책임의 중요성을 논의했다.

앞서 미국정부는 코로나19의 발원지로 여겨지는 중국에 대해 이번 사태가 팬데믹으로 번진 책임을 묻겠다고 주장해왔으며, 동맹국들에도 중국에 책임을 함께 묻자고 요청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7일 회견에서 "중국은 전 세계적으로 수십만 명의 죽음을 막을 수 있었다. 세계가 글로벌 경기 불황에 빠지는 것을 피하게 할 수 있었지만 여전히 사람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길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 정부는 자신들 역시 코로나19의 피해자라고 강조하면서 미국이 자국의 대응 실패를 호도하기 위해 중국에 대한 거짓 주장을 퍼뜨리고 있다고 반박한 바 있다.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