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렴·유연·영양 화장수 제품, 국내 유통 품목 수거 검사
PH 및 보존제 함량, 미생물한도, 특성세균 검사

국민청원안전검사제에 올라와 채택된 해당청원/식품의약품안전처
국민청원안전검사제에 올라와 채택된 해당청원/식품의약품안전처

지난 2월 10일 국민청원안전검사제에 올라온 청원 "인체지방조직줄기세포배양액 화장품 안전성 검사 의뢰"에 대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해당 청원을 채택하고 안전검사에 들어간다. 

11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체 세포·조직 배양액을 함유한 화장품을 국민청원 안전검사 대상으로 선정하고, 시중에 유통 중인 제품을 수거해 미생물, 보존제 등을 검사한다고 밝혔다.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란 국민이 불안해하는 식품과 의약품에 대한 안전검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국민들에게 공개하여 국민 건강과 안전에 대한 정부 신뢰 구축을 위한 제도이다.

국민청원안전검사제
국민청원안전검사제/식품의약품안전처

해당 청원은 지난 2월 10일에 올라와 3월 11일 추천 종료일까지 2374명의 추천을 받았으며, 식약처는 2천건을 초과한 청원에 대해 심의를 거쳐 검사대상으로 채택하게 된다. 

청원을 올린 한 40대 주부는 미스트로 유명한 제품을 구입해 사용 후 뾰루지와 좁쌀여드름이 얼굴에 올라왔고, 선물을 드린 사람 또한 양볼 홍조와 열감 및 가려움증을 호소해 이런 제품이 안전한지 알고 싶다고 했다. 

미스트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건조함 등을 해결해 주는 제품으로 기초화장품 제품류 중 수렴·유연·영양 화장수에 해당된다. 

식약처는 이번 안전검사에서 수렴·유연·영양 화장수 제품을 중심으로 국내 유통 중인 총 52개 품목을 직접 수거해 피부 자극성 및 제품 오염 여부 등을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수렴·유연·영양 화장수’ 제품 검사 항목/식품의약품안전처

검사 항목은 피부 자극도를 파악하기 위한 PH 및 보존제 함량, 제품 오염 여부 확인을 위한 미생물한도(세균 및 진균수), 특성세균(대장균, 녹농균, 황색포도상구균 3종) 등이다. 

식약처는 검사 진행과정과 결과를 SNS 등을 통해 공개하고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경우 회수 폐기 등의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