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도별 3상 임상, 국립중앙의료원·서울의료원·경북대병원
경증~중증 대상 연구자 임상, 서울대병원·분당서울대병원

렘데시비르 관련 국내  임상 현황/식품의약품안전처
렘데시비르 관련 국내 임상 현황/식품의약품안전처

현재까지 가장 주목받고 있는 코로나19 실험 치료제 '렘데시비르' 성분의 의약품을 국내에서 3건의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1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와같이 밝혔는데, 다만 해당 의약품은 현재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어 코로나19 치료제로서 안전성과 유효성을 판단할 단계는 아니며, 국내외 임상시험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렘데시비르 관련 임상시험은 국립중앙의료원, 서울의료원, 경북대병원이 중증도별 3상 임상 시험을 진행 중이며, 서울대병원과 분당서울대병원에서 경증~중증 대상 연구자 임상을 진행 중이다. 

지난달 18일 질병관리본부는 5월말 결과가 나오게 되는 것을 목표로 렘데시비르 국내 임상시험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당시 우리 정부는 현재 렘데시비르에 대한 임상시험 2건을 진행중이라고 언급했었다. 

'렘데시비르(Remdesivir)'의 화학구조
'렘데시비르(Remdesivir)'의 화학구조

미국 길리어드 사의 에볼라 신약 렘데시비르(Remdesivir)는 에볼라 약으로 개발하다가 최초 발발 당시 미국에서 코로노19 환자에 효과를 보여, 중국에서 코로나19 환자 대상 임상시험이 시작됐다.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연구소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에서 발표한 '렘데시비르'의 코로나19 임상시험에서 긍정적 효과를 보였다는 보도를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식약처는 "렘데시비르의 유효성 판단을 위해서는 각 군당 분석 대상자 수, 시험대상자 정보(증상발현 정도 등) 등이 함께 검토되어야 하며, 안전성 판단을 위해서는 이상반응, 중도 탈락율 등 평가에 필요한 정보가 확인되어야 하므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자료가 필요한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식약처는 "현재 코로나19 치료제가 없는 긴급한 상황을 고려하여, 해당 의약품이 치료제로서 효능이 입증되고 기대 효과가 안전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면 특례 수입 등을 통해 코로나19 환자에게 사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길리아드사 ⓒ포인트경제CG
사진=길리아드사ⓒ포인트경제CG

한편, 3월 세계보건기구가 코로나19의 효과적인 치료법을 찾기 위한 국제 임상시험을 한다고 밝힌 실험 대상 치료제 4종은 말라리아 치료약인 '클로로퀸'과 '하이드록시클로로퀸', 에볼라 치료제 '렘데시비르', HIV(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치료제 '로피나비르'와 '리토나비르', 이들 두 약물과 항바이러스제 '인터페론' 조합 등이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