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수소 생산·운송·충전시설 설치·운영 망라 밸류체인 구축
완공시점 맞춰 액화수소 충전인프라 구축 예정

효성과 린데가 세계 최대규모의 액화수소 공장 설립 관련 상호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왼쪽부터 이상운 효성 부회장, 김정진 린데코리아 사장, 조현준 효성 회장, 성백석 린데코리아 회장, 조현상 효성 사장, 정성욱 린데코리아 상무./사진=뉴시스

효성이 산업용 가스 전문 세계적 화학기업인 독일의 린데그룹과 함께 2022년까지 총 3천억원을 투자해 액화수소 공장을 설립하기로 했다. 

효성은 액화수소 생산, 운송 및 충전시설 설치와 운영을 망라하는 밸류체인을 구축하기로 했는데 이를 위해 28일 서울 마포 본사에서 린데코리아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우선 효성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울산 용연공장 내 부지 약 3만여㎡(약 1만여평)에 액화수소 공장을 신설하기로 했다. 연내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내년 1분기에 공장 착공에 들어가 2022년 완공할 계획이다.

효성화학 용연광장에서 생산되는 부생 수소에 린데그룹의 수소 액화 기술과 설비를 적용해 신설 공장에서 액화 수소를 생산하게 된다. 수소 액화 기술은 고압의 기체 상태인 수소를 액화시키는 것으로 린데는 최고 수준의 액화수소 생산기술을 확보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생산된 액화수소는 차량용, 드론, 선박, 지게차 등의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에서 사용될 것으로 보이며, 양사는 공장 완공시점에 맞춰 액화수소 충전인프라도 구축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1월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을 발표하면서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 수소충전소 1200개소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수소 산업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수소 경제 선도 국가로 경제 성장을 이끌겠다는 것이다.

모빌리티 부문의 수소 경제 생태계 구축 기반

이번 업무협약은 효성이 모빌리티 부문의 수소 경제 생태계 구축을 견인하는 확고한 기반을 갖추게 됐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국내 시장은 그 동안 기체 상태의 수소만 사용했기 때문에 저장 및 운송에 비용이 많이 들어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았다.

수소는 영하 253도에서 액체화되는데, 액화 수소는 기체 수소에 비해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일 수 있어 저장 및 운송이 용이하다. 기체 수소의 경우 탱크로리 1개에 250kg를 운송하는데 반해 액화수소는 14배인 3500kg까지 운송이 가능하다. 또한 고압의 기체 수소에 비해 액화수소는 저압 상태이기 때문에 안전하다.

수소 충전소/사진=뉴시스

충전소의 운영 효율 대폭 개선 예상

액화수소 충전이 도입되면 충전속도도 현재 기체 충전시 승용차 1대(5kg 기준)를 충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12분에서 3분으로 4배 가량 빨라진다. 또, 고용량 수소 연료가 필요한 대형차(25kg) 등의 충전시간도 대폭 줄어들게 되어 수소버스나 트럭 등 대형 수소 자동차 시장도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액화 수소는 저장용기 부피를 줄일 수 있어 기체수소 충전소의 30% 수준의 부지에도 충전소 건립이 가능하다. 때문에 도심지역 설치가 쉬워져 수소차 이용자들의 접근도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경제 상황에서 효성의 액화수소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이끌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