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N-에너지클라우드 플랫폼(K-ECP) 등 오픈소스 활용 기술 소개

한전KDN이 클라우드 환경의 오픈소스에 대한 임직원 역량 강화를 위해 특강을 실시했다.

27일 한전 KDN은 나주 본사 빛가람홀에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오픈소스에 대한 필수 지식 및 K-ECP 적용 기술 소개' 특강을 실시했다.

27일 한전KDN 본사에서 진행된 공공기관 오픈소스SW 특강에서 변현창 한국레드햇 상무가 강연을 하고 있다. ⓒ한전KDN (포인트경제)
27일 한전KDN 본사에서 진행된 공공기관 오픈소스SW 특강에서 변현창 한국레드햇 상무가 강연을 하고 있다. ⓒ한전KDN (포인트경제)

강연에서는 클라우드에서 공공기관에 적용이 가능한 오픈소스에 대한 지식과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 플랫폼인 K-ECP(KDN-Energy Cloud Platform)에 적용된 다양한 오픈소스 기술을 다뤘다.

강의의 시작은 오픈소스 외부 강사인 변현창 한국레드햇 상무가 맡아 △오픈소스의 생태계와 클라우드 관계 △공공기관의 오픈소스 사용 시 법적 유의 사항 △지속가능한 오픈소스 적용 방안 등 기업에서 필수로 알아야 할 오픈소스의 지식을 설명했다.

이어 사내 클라우드 솔루션 아키텍트인 류정호 한전KDN 클라우드사업부 차장이 강연자로 나서 △에너지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플랫폼 사업에서의 오픈소스 SW 활용 △K-ECP에 적용된 오픈소스 기술에 대한 소개를 들어며 클라우드 사업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연에 참석한 직원은 "다양한 에너지ICT 플랫폼 영역에 오픈소스 SW 활성화 관련 정보를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전KDN 관계자는 "에너지ICT의 미래를 준비하는 한전KDN의 클라우드 사업에 거는 기대가 크다"며 "민간 오픈소스 전문기업과 공공기관의 민⋅관 협력을 통해 오픈소스SW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 공공부문 클라우드 환경을 선도할 수 있도록 에너지ICT 전문 공기업의 역할 수행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소재봉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