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9일 부산 사하구 하수도 공사현장 맨홀 인부 3명 사망
2019년, 부산 광안리 공중화장실 황화수소 중독된 여고생 사망
2018년, 부산 폐수처리업체 작업 노동자 3명 가스흡입 치료 중 사망

 부산 하수도 공사현장 맨홀 관로, 인부 3명이 유독가스에 질식해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사망했다./사진=뉴시스

9일 하수도 공사현장 내 맨홀에서 유독가스에 질식한 인부 3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부산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20분경 부산 사하구의 한 하수도 공사 현장 내 깊이 4m, 길이 16m, 직경 80cm 크기의 맨홀 관로에서 중국 동포 59세 인부 1명이 작업차 맨홀로 들어갔다.

그러나 이후 나오지 않자 동료 2명이 추가로 들어갔다가 세명 모두 변을 당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해졌다. 

신고를 받고 119구조대가 맨홀 관로로 들어가 3명을 구조하여 인근 병원으로 이송했지만 모두 숨졌으며, 맨홀 내 가스 측정결과 황화수소와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등이 검출됐다. 특히 일산화탄소는 최대치를 넘겼다고 소방본부가 밝혔다. 

숨진 3명은 모두 중국 동포로 알려졌으며, 경찰은 공사현장 관계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사고경위를 조사 중이다. 

황화수소가 누출돼 여고생이 의식불명 상태에 빠지는 사고가 난 부산 수영구 광안리해수욕장 인근 공중화장실. 2019.08.02. (사진=부산경찰청 제공)
황화수소가 누출돼 여고생이 의식불명 상태에 빠지는 사고가 난 부산 수영구 광안리해수욕장 인근 공중화장실, 2019년 8월 (사진=부산경찰청 제공)

한편, 작년 7월에는 부산 광안리해수욕장 인근 지하에 있는 공중화장실에서 황화수소에 중독돼 의식을 잃고 쓰러진 여고생이 약 2개월 동안 병원치료를 받다가 무산소 뇌손상으로 숨지는 사고가 있었다. 

2018년도에는 부산 한 폐수처리업체에서 황화수소로 추정되는 유독가스에 질식돼 3명이 사망하기도 했다. 부산 사상구 폐수처리업체 2층 작업장에서 폐수를 옮겨 담는 과정에서 발생한 황화수소가 누출돼 현장 작업 중이던 노동자 등 10명이 가스를 흡입했으며, 치료를 받던 중 3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포인트경제, 황화수소 설명 [자료=위키피디아]
ⓒ포인트경제, 황화수소 설명 

황화수소의 독성은 사이안화수소(청산)보다 더 강하며, 혈액의 효소와 반응하여 세포호흡을 방해하고 그 결과 폐의 마비 등으로 갑작스럽게 쓰러지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올 2월 부산시는 황화수소 누출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 공중화장실 3102곳의 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으며, 하수처리구역 내 공중화장실의 정화조나 오수처리시설을 폐쇄하고 배수설비를 분류식하수관로로 연결하는 공사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유독가스에 질식되어 사망하는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특히 이런 질식 사망사고의 43%는 여름철(5~8월)에 집중 발생하며 보통 2명 이상의 다수가 동시에 사망하는 특징이 있다. 

밀폐공간 질식 재해를 예방하려면 질식위험 장소에 들어가기 전에 산소가 충분한지, 유해가스가 기준농도 이하인지를 확인해야 하고, 작업 전 작업 중 환기를 실시하며 재해자 구조시 호흡용 보호장비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