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류 VS 종이팩
신문지, 책자 노트, 택배 상자 VS 멸균팩, 종이컵
종이팩 분리수거의 경제적 효과는 105억원

우리나라에서 배출되는 종이팩 중 70%(105억원)가 재활용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종이류와 종이팩, 무엇이 다른 걸까?

 

종이팩과 종이류의 차이 [이미지 출처=내 손안의 분리배출 어플]

종이류는 신문지, 책자 노트, 택배 상자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종이팩은 살균팩, 멸균팩, 종이컵으로 나뉜다. 종이류는 다시 새로운 종이로 만들어지고 종이팩류는 화장지, 미용 티슈 등으로 재활용되어 다른 제품이 된다. 

먼저 '종이류 항목별 올바른 분리 배출 방법'을 알아보자.

* 신문지: 물기에 젖지 않게 하고 반듯하게 펴서 차곡차곡 쌓은 후 묶어서 배출한다. 비닐 코팅된 광고지, 비닐봉투, 기타 오물이 섞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 책자, 노트: 비닐 코팅된 표지, 공책의 스프링은 제거한 뒤 배출한다.

* 택배 상자: 비닐코팅 부분, 상자에 붙어 있는 테이프, 철핀 등을 제거 한 후 압착하여 운반이 용이하도록 묶어서 배출한다.

'종이팩의 항목별 분리 배출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살균팩, 멸균팩: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한번 헹군 후 압착하여 묶어서 배출한다. 빨대, 비닐 등 종이팩과 다른 재질이 섞이지 않도록 분리하여 배출해야 하며 일반 종이류와 구별하여 재생하기 때문에 종이팩 전용 수거함에 배출한다. 종이팩 전용함이 없는 경우에는 구분할 수 있도록 끈 등으로 묶어서 배출한다.

* 종이컵: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한번 헹군 후 압착하여 봉투에 넣거나 한데 묶어 배출한다.

 

내 손 안의 분리배출 어플, 종량제봉투에 넣는 종이
종량제 봉투로 배출하는 종이 [이미지 출처=내 손안의 분리배출 어플]

한편, 다른 재질과 혼합된 종이나, 영수증, 은박지, 다른 재질이 혼합된 천연재료 벽지, PVC 코팅 벽지, 부직포, 플라스틱 합성지, 기름으로 오염된 종이, 음식물로 오염된 종이는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배출해야 한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