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자국 역사상 가장 엄격한 여행금지령 승인 예정
트럼프, 미국 코로나19 수개월 걸릴 수 있다 첫 인정
미 재무장관, "거대한 경기부양책 추진않으면 실업률 20%에 이를지도"
국내 재유입 방지를 위함 검역을 강화, 전면 특별입국절차 시행

코로나19 전 세계 환자 발생 2000명 이상 국가 동향/질병관리본부

미국은 코로나바이러스가 모든 주에 도달함에 따라 사망자 수가 100명을 넘어서고 이탈리아는 2500여명이 사망하면서 전 세계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는 7944명에 이른다.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중국 본토는 18일 단 1건의 신규 확진 국내사례와 해외 유입된 수십 건의 사례를 추가로 보고했다. 후베이 지방의 새로운 사례는 이제 지난 7일 동안 한 자리 숫자로 표시되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화요일 일부 국가들이 치명적인 질병의 지역사회 전파를 향해 가고 있다고 경고하면서 이 바이러스를 퇴치하기 위해 동남아시아에서 "공격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프랑스가 이탈리아와 스페인에 전면 폐쇄되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인들에게 코로나바이러스를 물리치는 데 수개월이 걸릴 수 있음을 처음으로 인정하면서 EU는 자국 역사상 가장 엄격한 여행금지령을 승인할 예정이다.

2020 년 3 월 17 일 이탈리아 피사의 사탑과 기적의 광장 아래에서 소독/EPA
2020 년 3 월 17 일 이탈리아 피사의 사탑과 기적의 광장 아래에서 소독/EPA

호주는 학교, 대중교통, 대학, 교도소, 법원, 슈퍼마켓, 작업장에 대한 면제를 포함, 100명 이상의 실내 그룹에 대한 무기한 새로운 금지를 발표하고 대응을 강화했다. 스콧 모리슨 총리는 6개월 동안 대책이 마련될 수 있다고 말했다. 호주의 성공회 교회는 모든 예배를 무기한 중단했다.

미 재무장관은 실업률이 가능한 한 빨리 거대한 경기부양책을 추진하지 않으면 실업률이 20%에 이를 수 있다고 말했다. 2008년 금융 붕괴 이후 실업률은 10%로 정점을 찍었고, 1933년 대공황 때 24.9%를 기록했다.

시청률 조사기관 S&P의 경제학자들은 세계적인 불황이 도래했고 그들은 이제 세계 GDP가 2020년에 1%-1.5% 성장할 것이며 심지어 더 낮아질 수도 있다고 예측하고 있다.

한편, 우리 정부는 오는 19일부터 특별입국절차 시행 등 세계적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국내 재유입 방지를 위함 검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지난 17일 정세균 본부장 주재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전 세계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특별입국절차 시행이 차질이 없도록 관계부처별로 검역 강화 등에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고 밝혔다. 

지난 16일 기준 선박을 포함한 전체 입국자는 내국인 7천여 명, 외국이 6천여 명이었는데, 기존에 이중 특별입국 대상자는 2천여 명 수준이었는데 이제 총 1만 3천여 명이 모두 특별입국대상으로 확대된다. 

김강립 차관, 코로나19 집단감염 조치계획 브리핑/사진=뉴시스
김강립 차관, 코로나19 집단감염 조치계획 브리핑/사진=뉴시스

실제 입국자 검역 시 확진자들이 발생하고 있어 19일 0시부터 모든 입국자는 사전 배부한 건강상태질문서와 특별검역신고서를 작성하고, 입국장 검역을 통해 발열 체크, 유증상자 검역조사 실시와 필요 시 진단검사를 받게 된다. 

또한 특별검역 조사를 거친 후 14일 동안 적극적인 감시체계를 적용하며, 의료기관에는 입국자 해외여행력이 지속 제공된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