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봉투에 담아 보관하면 보건당국과 전문 처리업체가 무상수거
아직까지 의료폐기물 처리용량에 여유
격리의료폐기물, 전용용기에 밀폐포장하고 의료폐기물 소각업체로 직송

코로나19 확진격리자 폐기물, 전량 당일 소각처리...보건당국이 무상 안전수거 ⓒ포인트경제
코로나19 확진격리자 폐기물, 전량 당일 소각처리...보건당국이 무상 안전수거 ⓒ포인트경제

생활치료센터에서 격리되어 생활하는 무증상 경증환자와 자택 대기하는 확진격리자 등의 생활 폐기물 처리와 관련하여 환경부는 확진자로부터 발생하는 폐기물 전량은 격리의료폐기물로 당일 소각처리된다고 밝혔다. 

2일 '코로나19 폐기물 안전관리 특별대채 제3판'에 따라 개정된 특별대책을 시행하는 환경부는 코로나19 대층지침과 치료체계와 관련한 폐기물 처리방안이 포함된 내용으로 배출 단계에서부터 소독 밀봉하고 별도 보관장소에서 보관 후 전담 폐기물 업체에서 당일 운반하여 안전 소각처리된다고 밝혔다. 

의료폐기물 전용용기/환경부

지정폐기물 처리계획의 확인 등 관련 행정사항은 절차 간소화와 사후처리가 허용된다. 

대구 지역의 경우 우선 운영하는 생활치료센터로 지정된 중앙교육연수원에 환경부 직원을 파견하여 발생 의료폐기물 안전처리를 지원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자택에서 대기하는 확진자의 경우, 기존에는 지역보건소를 통하여 관련 폐기물을 처리하여야 하나 대기하는 확진자 폭증으로 처리가 어려운 경우 유역 지방환경청장이 별도로 지정한 전담 민간 수거처리업체에서 폐기물 처리를 지원한다. 

’19.2월 대비 ’20.2월 의료폐기물 발생량 / 환경부

환경부는 2일 아직까지 의료폐기물 처리용량에 여유가 있다고 밝혔는데, 이것은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2020년 2월 의료폐기물 발생량이 전년 동월대비 1898톤으로 감소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올해 1월부터 감염성이 낮은 일회용 기저귀를 일반의료폐기물에서 제외됨에 따라 감소한 것이다. 

격리의료폐기물은 전용용기에 밀폐 포장한 상태로 임시보관장소를 경유하지 않고 의료폐기물 소각업체로 직송하여 소각처리되며, 밀폐된 적재함에서 운반 중 4℃ 이하를 유지하고, 적재함 사용시 마다 약물소독한다. 

코로나-19 격리의료폐기물 관리방안 / 환경부

음식물쓰레기를 포함하여 자가격리자의 가정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은 전용봉투에 담아서 소독제로 쓰레기층 상부와 봉투 외부를 충분히 소독하여 보관해야 한다. 

환경부는 '자가격리자 생활폐기물 관리 처리 메뉴얼'을 통하여 전용봉투는 밀폐 포장이 가능하도록 체적의 75% 미만으로 담도록 하며, 다 사용한 봉투는 소독제로 소독 후 밀폐되도록 묶어 별도의 보관장소에 모아 보관하며 1일 1회 이상 소동하기를 당부했다. 

또한 일단 코로나19 증상이 의심될 대에는 보건담당자에게 즉시 연락하고, 생활폐기물을 전용봉투에 담아 보관하면 보건당국과 전문 처리업체가 무상으로 수거하여 안전하게 처리한다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