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5-27 19:27 (수)
코로나19 회복된 환자 혈장으로 감염치료, 괜찮을까?
상태바
코로나19 회복된 환자 혈장으로 감염치료, 괜찮을까?
  • 김민철 기자
  • 승인 2020.02.15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프리픽]

외신들이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Covid19) 감염에서 회복된 사람들의 혈장이 바이러스를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며 14일 일제히 보도했다.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라고하니 이제 감염된 환자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일까. 

지난 13일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중국의 한 고위 보건관계자는 코로나19 감염에서 회복한 사람들에게 혈장을 기증할 것을 요청했다. 

중국 국립 바이오텍그룹은 이 항체가 12시간에서 24시간 내에 염증을 줄여 환자 10명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 접근법이 치명적인 코로나바이러스 환자를 치료하는 논리적이고 유망한 방법이지만 코로나19는 사망률이 낮기 때문에 정상적인 약물 검사 과정을 생략하는 것이 반드시 이치에 맞는 것은 아니며, 의사들은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 높은 경계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라이브사이언스에서 말했다. 

항체는 면역체계가 바이러스, 박테리아 또는 다른 이물질과 같은 침입자들과 싸우기 위해 만드는 단백질인데 항체는 각 침입자에 따라 다르다고 한다. 

신체가 완전히 새로운 침입자에게 항체 생산을 증가시키는 데 시간이 걸리며, 같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나중에 다시 침입하려고 시도하면 신체는 항체군을 기억하고 신속하게 생산하게 된다. 

코로나19에서 회복된 사람들의 혈액에는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가지고 있으니 이론적으로 이 항체를 아픈 환자에게 주사하면 환자가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뉴욕대 생물학과 신경과학과 캐롤쇼크스리스 교수는 "안정적인 상황에서 생존자들로 부터 혈장이 테스트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돼 기쁘다. 하지만 그들은 치료는 발생 가능한 영향들을 통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미국식품의약품안전청의 "동정적 사용(Expanded Access Program)" 지침에 따르면, 실험용 약물은 임상시험 이외의 사람들, 일반적으로 응급상황에서 투여될 수 있다. 비록 FDA가 중국에서 의약품 승인에 역할을 하지는 않지만, 유사한 원칙이 적용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혈장을 받은 사람들은 "심각한 병에 걸렸다"고 타임스는 전했다. 모든 사람들이 환자들에게 혈장 사용을 서두르는 것이 옳다고 확신할 수는 없는 이유이다. 

뉴욕 노스웰건강의 세계보건담당이사 에릭 시오페냐 박사는 "이러한 이론적인 치료법이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하지만, 이 바이러스나 감염증에 대한 어떠한 치료도 사람들을 치료하기 전에 우리가 어떤 치료법이 안전하고 효과적인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상적인 과정들을 생략해선 안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사망률이 매우 낮은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이런 치료법을 제정하기 전에 과학적인 과정을 속행하고 연구가 시도되어져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혈장 주입방식은 전문가들이 COVID-19를 치료하기 위해 고려하고 있는 치료 옵션들 중 하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