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징후 보이다 상태가 갑자기 악화되며 24시간 안에 사망
홍콩 의료진, 정부가 중국 본토와의 국경을 폐쇄할 것을 요구
미국, 호주, 이탈리아, 싱가포르,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몽골 등 중국으로부터의 외국 입국 제한

2019-nCoV, 2020년 2월 01 확인된 사례가 있는 국가, 지역/ 세계 보건 기구 : 2019-nCoV 현황보고서 

300명 이상이 사망한 코로나 바이러스 발발로 중국 이외의 나라에서 첫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세계보건기구(WHO)는 2일 보도했다. 

우한시 출신의 44세 중국인 이 남성은 필리핀에 도착하기 전에 감염되어 마닐라의 한 병원에서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필리핀 보건부는 이 남자가 열, 기침과 인후통을 겪은 후 25일에 입원했는데 심각한 폐렴을 앓앗다가 며칠동안 안정되어 개선의 징후를 보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상태가 갑자기 악화되며 24시간 안에 사망했다는 것이다. 

필리핀 세계보건기구(WHO) 대표는 "중국 밖에서 처음 발생한 사망"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발발의 진원지인 우한에서 감염된 것이고 국지적으로 감염된 사건이 아니라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이 남자의 사망 소식은 필리핀이 중국에서 온 외국 여행자들의 입국을 즉각 중단하겠다고 발표한 직후에 보도되었고, 이 사건은 수천 명의 홍콩 의료진이 정부가 중국 본토와의 국경을 폐쇄할 것을 요구하면서 파업에 돌입하기 위해 투표한 후에 일어났다.

홍콩의 몽콕 지구에서 공연하는 동안 중국 사자춤 팀이 안면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건강 관리자들은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중국 국경을 폐쇄하려는 정부의 거부에 대해 파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AFP
홍콩의 몽콕 지구에서 공연하는 동안 중국 사자춤 팀이 안면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건강 관리자들은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중국 국경을 폐쇄하려는 정부의 거부에 대해 파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 AFP

홍콩에서는 의사와 간호사 등 3000여 명의 공립병원 직원들이 정부가 요구를 들어주지 않을 경우 24일부터 일주일간 단계별 파업에 합의했다.

중국은 수십 개의 항공사가 운항을 중단했고 미국, 호주, 이탈리아, 싱가포르,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몽골을 포함한 나라들이 중국으로부터의 외국 입국들을 제한하거나 금지함에 따라 전세계적인 고립에 직면하고 있다.

이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305명이다. 중국 전역에서 토요일에 확인된 신종 감염자는 2590명으로 모두 14,380명으로 집계되었다. 

이번 주 세계 보건기구 (WHO)는 국제적 우려의 공중 보건 비상 사태를 선포했지만 세계 무역 및 여행 제한은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 정부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방지를 위해 중국으로 부터의 입국 제한 등의 강력 방역대책을 논의해 2일 발표할 전망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노홍인 총괄책임관은 2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입국제한 문제에 대해서는 국민청원이 많은 것 알고 있다"며 "현재 전문가 의견을 수렴 중에 있고 또 관계부처 간에 의견을 조율 중에 있다"고 거듭 논의 중임을 밝혔다.

지난 1월28일 제주국제공항의 마스크를 쓴 중국인 관광객들 / 사진 =뉴시스
지난 1월28일 제주국제공항의 마스크를 쓴 중국인 관광객들 / 사진 =뉴시스

또한 제주도에 여행온 중국인 1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로 확인되면서 중국인 노비자 입국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며, 제주도는 확진자의 동선을 파악하는 등 초긴장 상태이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