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선언 있은 후 66년 만에 판문점서 북미 만나"
"비핵화 해법 한미 입장 동일…동시·병행적 이행 중요"
트럼프 "김정은, 제안 후 바로 답변…처음부터 원한 것"
"제재 해제는 서두르지 않아…서두르면 문제 생겨”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회의 자체는 생산적이었다”
"3차 북미회담, 오늘 대화가 만들어 낼 변화에 달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본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본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사상 최초로 미국과 북한의 정상이 분단의 상징인 판문점에 마주서서 평화를 위한 악수를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가진 뒤 열린 기자회견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늘 한반도는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지구상에서 가장 주목받는 땅이 됐다"며 "정전 선언이 있은 후 66년 만에 판문점에서 미국과 북한이 만난다"고 밝혔다.

이어 "서로 소통하고 대화하면 최선의 상황으로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오늘 볼 수 있게 됐다"며 "남북은 평화를 확신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세계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에게 기대에 가득찬 응원을 보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라며 "나는 진심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의 평화를 이뤄낸 대통령으로 역사에 기록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평화는 분쟁보다 더 많은 용기를 필요로 한다"며 "용기를 내준 두 분 정상에 감사를 드리며 오늘 평화로 가는 방법을 한반도가 증명할 수 있게 돼 나는 매우 마음이 벅차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지속적인 대화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는 현실성이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오늘 트럼프 대통령과 나는 비핵화와 관련한 양국의 입장이 일치하며 동일한 목표를 갖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구축, 북미 관계 정상화를 공약한 싱가포르 합의를 동시적·병행적으로 이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오늘 두 정상의 만남에서 진전이 있기를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 모두발언을 통해 "이 행사(기자회견)를 마치고 비무장지대(DMZ)를 문 대통령과 같이 올라갈 것"이라며 "이 부분을 굉장히 오래 생각했지만 어제 갑자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인사하면 좋지 않을까, 악수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떠올랐다. 그래서 성사됐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렇게 말했더니 바로 반응이 왔다"며 "(김 위원장이) 처음부터 원했던 것이다. (나와 김 위원장 사이에는) 굉장히 좋은 감정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버락) 오바마(전 미국 대통령)도 이런 것은 하지 못했다. 김 위원장은 오바마를 안 만났을 것이다. 오바마는 회동을 원한 것으로 알지만 성사가 안 됐다. 하지만 우리는 양자간 좋은 '케미스트리'가 있다. 그래서 성사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물론 (대북) 제재가 해제되진 않았지만 급하게 서두르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란도 서두르지 않을 것이다. 서두르면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전 북한과의 정상회담에 대해 "베트남 회의(하노이 정상회담)는 다 좋았다. 협상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회의 자체는 생산적이었다. 싱가포르(정상회담)도 마찬가지"라고 평가했다.
 

[출처=MBC]
[출처=MBC]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사상 최초로 판문점에서 만나는 것과 관련해 "계속되는 북미 대화로 이어져 나가는 과정으로서의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진행된 한미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 북미 정상간 접촉이 이뤄지면 향후 비핵화 협상에 어떤 진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는가'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문 대통령은 비무장지대(DMZ)까지 동행하면서도 대화에는 참여하지 않은 배경과 관련해 "저도 오늘 판문점에 초대를 받았다. 그러나 오늘 중심은 북미 간의 대화다"라며 "그래서 오늘은 북미간 대화에 집중하도록 하고, 남북간 대화는 다음에 다시 도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추후 3차 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해선 "본격적인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언제 열릴지 여부는 오늘 상봉과 대화가 어떤 변화를 만들어낼지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며 "기대를 갖고 지켜보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영변 핵시설의 완전한 폐기 시 국제사회가 제재 완화를 모색해야 한다는 최근 세계 통신사 합동 인터뷰 내용과 관련해서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영변 핵단지가 진정성 있게 완전하게 폐기가 된다면 그것은 되돌릴 수 없는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의 입구가 될 것이라는 판단이었다"면서 "그런 조치들이 진정성 있게 실현된다면 그땐 국제사회는 제재에 대한 완화를 논의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상황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각각 전용헬기편으로 DMZ로 이동했다. DMZ 도착 후 다시 만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인 이곳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게 된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