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7일부터 양국 간 대기질 예보정보 공유 구축
중국 11개 성․시의 3일간 대기질지수(AQI)와 농도정보를 국내 대기질 예보 시 활용

국내 예보생산 시 활용
국내 예보생산 시 활용 [사진 출처=환경부]

국외에서 유입되는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사전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국의 대기질 예보정보를 활용한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12월 27일부터 한중 간 전용망으로 공유된 중국측 대기질 예보정보를 국내 예보 시 활용하여 미세먼지 사전 대응을 강화한다.

이번 양국의 예보정보 교류는 한중 미세먼지 공동 대응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2월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리간지에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이 환경장관회의에서 체결한 ‘한중 대기질 예보정보 및 기술교류 협력 방안’의 하나로 추진되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중국의 대기질 예보자료를 실시간으로 공유 받아 국내 고농도 미세먼지 예보 정확도를 개선하는 등 사전 대응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중 공유 예보정보 표출
한중 공유 예보정보 표출 [이미지 출처=환경부]

중국은 11개 성·시에 대한 향후 3일간의 대기질지수(AQI)와 농도자료를 매일 1회(현지시간 18시) 국립환경과학원에 제공한다.

  • 대기질지수(AQI) : 6개 대기오염물질(이산화황, 이산화질소,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일산화탄소, 오존)을 기준으로 개발된 대기오염도 표현 방식

중국 11개 성․시는 ‘베이징, 장춘, 다롄, 선양, 친황다오, 톈진, 칭다오, 난징, 상하이, 닝보, 허페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중국 예보정보를 활용하여 미세먼지의 국외 유입 및 고농도 발생가능성을 종합분석하고 예보결과에 반영할 예정이다.

특히, 중국의 대기질지수 등급 예경보 상황 시 국내 영향을 고려하여 비상저감조치 발령 가능성에 대해 사전에 대비할 수 있다.

중국 대기질지수(AQI : Air-Quality Index)

6개 대기오염물질(SO2, NO2, PM10, PM2.5, CO, O3)을 기준으로 개발된 대기오염도 표현 방식으로 지수가 높을수록 오염정도가 심각

중국 대기질지수(AQI) 등급 기준 [이미지 출처=환경부]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