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신규적용 벤조(a)피렌 등 특정대기유해물질 8종 감시 강화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 분석기술 전파 등 상호협력체계 구축

지자체 대상 '특정대기유해물질 8종' 분석기술 교육 ⓒ포인트경제

보다 정밀한 측정에 기반을 둔 사업장 감시를 통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관리와 규제를 위한 지자체별 보건환경연구원 대상 '특정대기유해물질' 측정분석 교육이 이루어진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2020년부터 배출허용기준이 신설된 벤조(a)피렌 등 8종의 특정대기유해물질 측정분석 교육을 17개 지자체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을 대상으로 12월 19일부터 이틀간 인천 서구에 위치한 국립환경과학원 내에서 진행한다.

벤조(a)피렌 등 8종의 특정대기유해물질은 극미량으로도 암을 일으키는 등 인체위해성이 큰 물질로 2020년 1월 1일부터 배출허용기준이 새로 적용된다.

  • 8종 : 벤조(a)피렌, 테트라클로로에틸렌, 1,2-디클로로에탄, 클로로포름, 아크릴로니트릴, 스틸렌, 에틸벤젠, 사염화탄소

이번 교육은 신규로 적용되는 특정대기유해물질 8종에 대한 지자체 담당자들의 감시 및 감독 역량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벤조(a)피렌의 경우 배출 농도를 10ng/m3까지 측정해야 하는 등 시료채취 및 분석이 어려운 물질이다.

벤조(a)피렌
벤조[a]피렌(Benzo[a]pyrene, C20H12)은 5개의 벤젠 고리가 결합한 분자이다. 300℃에서 600 ℃ 사이에서 불완전 연소를 통해 생성된 물질로 콜타르나 공장의 물질을 태운후 연기를 내보내는 굴뚝, 자동차의 배기가스(특히 디젤엔진), 담배 연기, 탄 음식의 일부 등에서 나오는 물질이다. 1급 발암물질로 분류되고 있다. 벤조피렌, 다이올, 에폭사이드, 세 가지 효소 반응을 거쳐 암을 유발시키는 물질이다.

벤조피렌
벤조피렌 화학구조 [이미지 출처=chemspider]

테트라클로로에틸렌
화학식은 Cl2C=CCl2,직물의드라이 클리닝 널리 사용되는 무색 액체이므로 드라이 클리닝 유체라고도한다.대부분의 사람들은 1 ppm (parts per million) 농도의 단 냄새를 감지한다. 전세계 생산량은 1985 년에 약 1 백만 톤 (1 만 톤, 1,100,000 톤)이었다

테트라클로로에틸렌 화학식과 분자 [이미지 출처=Wikipedia]
테트라클로로에틸렌 화학구조 [이미지 출처=Wikipedia]

1,2-디클로로에탄
1,2-다이클로로에테인(1,2-dichloroethane)은 화학물질의 하나로 염화에틸렌라고도 하며, 이염화 에틸렌(ethylene dichloride, EDC)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있다. 이 물질은 주로 PVC생산을 위한 주요 물질인 폴리염화 단량체(vinyl chloride monomer, VCM, chloroethene)를 제조하는 데 주로 사용된다. 또한 유기화합물을 합성하는 데 중간체나 용매로도 많이 사용된다.

1,2-디클로로에탄 화학구조

클로로포름
클로로포름(Chloroform)은 탄소와 염소로 이루어진 화합물로, 화학식은 CHCl3이다. 테프론이나 냉매를 만드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클로로포름 화학구조

아크릴로니트릴
아크릴로 니트릴 은 화학식 CH 2 CHCN 의 유기 화합물이다. 상업용 샘플은 불순물로 인해 황색 일 수 있지만 무색의 휘발성 액체이다. 그것의 분자 구조의 관점에서 , 그것은 니트릴에 연결된 비닐 그룹으로 구성된다 . 폴리 아크릴 로 니트릴 과 같은 유용한 플라스틱 의 제조에 중요한 단량체 입니다 . 저용량 에서는 반응성 이며 독성이 있다

아크릴로니트릴 화학구조

스틸렌
에테닐벤젠, 비닐벤젠, 페닐에텐으로도 알려져있고, 화학식 C 6 H 5 CH = CH 2 인 유기화합물이다. 이 벤젠 유도체는 무색의 유성 액체로 쉽게 증발하고 달콤한 냄새가 나지만 농도가 높으면 악취가 덜합니다. 스티렌은 폴리스티렌 및 여러 공중 합체 의 전구체 입니다. 2010 년에는 약 2 천 5 백만 톤의 스티렌이 생산되었습니다.

스틸렌(스타이렌) 화학구조

에틸벤젠
에틸벤젠(ethylbenzene)은 화학식 C6H5CH2CH3을 지니는 유기화합물이다. 벤젠에 에틸기(-C2H5)가 붙은 것으로서, 현재는 에틸렌과 벤젠으로부터 합성한 것이다. 2012년 기준으로 생산되는 에틸벤젠의 99% 이상이 탈수소 과정을 거쳐 스티렌을 생성하기 위해 소비된다.

에틸벤젠 화학구조

사염화탄소
사염화 탄소(Carbon tetrachloride)는 탄소와 염소로 이루어진 화합물이다. 분자식은 CCl4이다. 상온에서 액체 상태로 존재하고 분자량이 큰 편이며, 인화성은 없으나 독성이 강하다.

사염화탄소 화학구조

교육은 지자체 담당자들의 측정분석 역량강화를 위해 분석 표준절차서(SOP)를 마련하여 시료채취 및 분석법 등을 알려준다.

  • 분석 표준절차서(SOP) : 벤조(a)피렌 등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 분석을 위한 공정시험기준 내용에 따라 작성된 전처리, 추출과정 등 각 분석 절차에 대한 세부 설명 보완자료

국립환경과학원은 내년 초 국립환경인재개발원의 수요조사를 거쳐 이 교육을 대기유해물질 배출 업체 및 측정전문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교육’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맞춤형 교육’은 배출허용기준 신설 등 강화된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의 관리체계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정책 참여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