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2월부터 지원연령 만 5~34세 ⟶ 만 3~44세로 확대
지난 9월 발표한 「뇌병변장애인 지원 마스터플랜」에 따라 시행
대소변 흡수용품 구입비의 50% 지원(월 5만 원 한도) 통해 경제적 부담 경감
서울시 내 24개 장애인복지관 또는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로 방문 신청

‘뇌병변장애인 일회용품 구입 지원' 만 3세~44세로 대상 확대
‘뇌병변장애인 일회용품 구입 지원' 만 3세~44세로 대상 확대 ⓒ포인트경제

대소변 흡수용품은 뇌병변장애인에게 필수적인 생활용품이다. 서울시가 뇌병변장애인 일회용품 구입 지원 대상 연령을 대폭 확대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실시한 ‘뇌병변장애인 대소변흡수용품(기저귀) 구입비 지원사업(이하 일회용품 지원사업)’의 지원 연령 폭을 12월부터 기존 만 5세 이상~만 34세 이하에서 만 3세 이상~만 44세 이하로 확대하였다.

지난 9월 서울시는 전 생애에 걸쳐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복지사각지대에 있었던 「뇌병변장애인 지원 마스터플랜」을 전국 최초로 수립하였고, 그 중 건강지원 분야의 사업으로 대소변 흡수용품 구입비 지원 대상을 확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연령 제한 등의 이유로 지원 받지 못하였던 만3~4세와 만35~44세 뇌병변장애인들이 사업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이번 연령 확대로 약 500여명의 장애인이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중증 뇌병변장애인의 경우 와상, 경직 등 신체활동의 제한으로 삶의 전 과정에서 용변처리를 위한 대소변 흡수용품을 사용하며, 이로 인해 사회활동의 제한과 함께 경제적인 어려움을 동반하고 있다. 

서울시의 뇌병변장애인 수는 11월 말 기준 41,250명으로 전체 장애인(394,549명)의 10.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지체, 시각에 이어 3번째로 많다. 

특히 뇌병변장애인 10명 중 6명은 그 정도가 심하며, 대부분 언어 및  지적 등 중복장애와 만성질환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회용품 지원사업은 평생 대소변 흡수용품을 사용해야 하는 장애 당사자는 물론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1인당 월 최대 5만원의 ‘대소변 흡수용품(기저귀) 구입비’를 지원한다.

대소변흡수용품(기저귀) 구입비는 매월 구입비의 50%를 지원한다.(월5만원 한도) 예를 들면 대소변 흡수용품(기저귀) 7만원 구매 시 3만 5천원을 지원하고, 월10만원  이상을 구매하더라도 한도에 맞춰 5만원까지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서울시 거주 뇌병변장애인 중 항상 대소변 흡수용품을 사용해야 하는 사람으로 신청을 받아 선정·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일상생활동작검사서(MBI, K-MBI, FIM)중에서 배변조절과 배뇨조절 능력이 2점 이하인 자이며, 다른 사업에서 동일내용을 지원 받고 있는 장애인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가까운 장애인복지관이나 서울시 장애인복지관협회 방문 또는 이메일로 신청 가능하며, 신청 접수 후 선정하여 구입비를 지원한다.

뇌병변장애인 대소변 흡수용품 구입비 지원사업 수행기관 [이미지 출처=서울시]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