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우주애호가 샨 수브라마니안, 달표면에 인도 착륙선의 충돌지점 발견하고 트위터에 게시
NASA는 이 지역에서 추가 수색을 실시했고 거의 두 달 후 오늘 이 발견을 공식 발표

NASA는 2019 년 9 월 인도 Vikram 착륙선이 달 표면에서 추락 한 현장을 보여주는 Lunar Reconnaissance Orbiter로 촬영 한 이미지를 발표했다
NASA는 2019 년 9 월 인도 Vikram 착륙선이 달 표면에서 추락한 현장을 보여주는 Lunar Reconnaissance Orbiter로 촬영한 이미지를 발표했다

지난 9월 달 표면에 대한 마지막 접근에서 추락한 인도의 비크람 달 착륙선의 충돌자국이 아마추어 우주 애호가에게 발견되어 이를 NASA가 인정하고 해당내용을 오늘 공식 발표했다. 

미항공우주국(NASA)은 21일 달 정찰궤도(LRO)가 촬영한 우주선의 충돌 지점(인도 9월 7일, 미국 9월 6일)을 보여주는 사진을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그림의 버전은 관련 잔해 필드를 표시했으며, 부품은 몇 킬로미터에 걸쳐 거의 24개 위치에 흩어져 있었다.

이 이미지는 Vikram Lander 영향 지점 및 관련 잔해 필드를 보여줍니다. 녹색 점은 우주선 잔해를 나타낸다. 파란 점은 소량의 우주선이 반석을 휘젓는 곳에서 혼란스러운 토양을 찾는다. "S"는 Shanmuga Subramanian에 의해 식별 된 잔해를 나타낸다. 협각 카메라 모자이크의이 부분은 11 월 11 일에 획득 한 이미지 M1328074531L / R 및 M1328081572L / R로 제작되었다.[이미지 출처=NASA]

NASA는 성명에서 9월 26일(그러나 9월 17일 촬영) 이 부지에 대한 모자이크 이미지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처음으로 확실하게 이것을 발견해낸 사람은 첸나이 출신의 IT 전문가인 샨 수브라마니안(33)으로, 그는 AFP에게 나사가 착륙선을 스스로 찾지 못하는 것이 그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고 말했다.

그는 "노트북 두 대에 저 두 이미지를 나란히 비교해서... 한편에는 오래된 이미지가 있었고, 또 다른 한쪽에는 NASA가 공개한 새로운 이미지가 있었다"고 말했다.

9 월에 추락 한 인도 달 착륙선 Chandrayaan 2 Vikram의 예정된 착륙 지점을 포함하여 달에 탐사선과 승무원을위한 착륙 지점.
9 월에 추락한 인도 달 착륙선 Chandrayaan 2 Vikram의 예정된 착륙 지점을 포함하여 달에 탐사선과 승무원을 위한 착륙 지점.[이미지 출처=사이언스엑스]

자칭 우주 괴짜는 10월 3일 트위터에 자신의 발견을 발표하면서 "좀 힘들었지만 (나) 노력도 좀 했다"고 말했다. 수브라마니안의 트위터에는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축하와 응원 댓글이 게시됐다. 

[이미지 출처=트위터]
샨의 트위터 번역화면[이미지 출처=트위터]

그리고 나서 NASA는 이 지역에서 추가 수색을 실시했고 거의 두 달 후에 이 발견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찬드라 야안 2 비크람 착륙선은 남극에서 약 600km 떨어진 고원 평원을 목표로했다. 불행히도 ISRO (Indian Space Research Organization)는 예정된 터치 다운 (인도 9 월 7 일, 미국 9 월 6 일) 직전에 착륙선과의 연락을 잃었다. 손실에도 불구하고, 표면에 근접한 것은 놀라운 성과였다. Lunar Reconnaissance Orbiter Camera 팀은 9 월 26 일에이 사이트의 첫 번째 모자이크 (9 월 17 일 인수)를 출시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Vikram의 흔적을 찾기 위해 모자이크를 다운로드했습니다. Shanmuga Subramanian은 LRO 프로젝트에 긍정적 인 파편 식별을 요청했습니다. 이 팁을 받은 후 LROC 팀은 전후 이미지를 비교하여 식별을 확인했다. 

[출처=NASA]

지난 7월, 아시아의 신흥 거인인 인도는 찬드라얀 2호("Moon Vehicle 2")의 임무를 가지고 달 착륙에 성공한 미국, 러시아, 지역 경쟁국인 중국에 이어 네 번째 국가가 되기를 바랐으며, 달 남극에 첫발을 내디뎠다.

달 주위를 공전하고 있는 주 우주선은 무인 착륙선 바이크램을 낙하시켜 5일이 걸리지만 탐사선은 수면 위 2.1km 상공에서 침묵했다. 착륙에 실패한 지 며칠 후, 인도 우주 연구 기구는 착륙선을 찾았지만 통신을 할 수는 없었다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