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대양씨푸드가 제조한 ‘다슬기’제품에서 납이 기준치(2.0 ㎎/㎏ 이하)를 초과(6.5 ㎎/㎏)하여 검출, 판매 중지 및 회수 조치
회수 대상은 유통기한이 2022년 6월 24일로 표시된 제품

회숙대상 제품: 다슬기(기타 수산물가공품)유통기한: 2022. 6. 24[사진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제조가공업체 ㈜오대양씨푸드(인천시 중구 소재)가 제조한 ‘다슬기’(유형: 기타 수산물가공품) 제품에서 납이 기준치(2.0 ㎎/㎏ 이하)를 초과(6.5 ㎎/㎏)하여 검출되어, 해당 제품을 판매중단 및 회수 조치한다고 밝혔다.

납 [사진 출처=위키피디아]
납 [사진 출처=Alchemist-hp]

납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납중독 초기에 나타나는 위장 증상은 식욕부진, 변비, 복부 팽만감 등이며 더 진행되면 급성 복부산통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들과 더불어 권태감과 전반적인 쇠약증상, 불면증, 근육통 및 관절통, 두통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신경근육 계통의 장해는 주로 구부리는 근육의 쇠약이나 마비가 나타나는데 손 처짐을 동반하는 팔과 손의 마비가 특징적이다.

중추신경 계통에서는 주로 급성 뇌병증으로 알려진 심한 뇌중독 증상을 나타낸다. 중추신경계 증상은 비교적 드물게 나타나지만, 유기 납에 노출된 경우에는 특징적인 증상일 수 있다. 뇌증상이 발현한 때에는 심한 흥분과 정신착란, 혼수, 때로 심하면 치명적인 경우도 있다. 최근에는 납 노출 사업장에 대한 관리가 강화되어서 납 노출 근로자들의 납과 연관된 중추신경 계통 장해는 요즘은 거의 볼 수 없다. 그러나 일반 국민들이 납이 함유된 불량 환약이나 먹거리 등을 먹어서 생기는 급성 납중독 시 발생할 수 있다.
[출처=질병관리본부]

회수 대상은 유통기한이 2022년 6월 24일로 표시된 제품이다. 

[이미지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회수 대상 제품 [이미지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는 관할 지자체에 해당 제품을 회수하도록 조치하였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판매 또는 구입처에 반품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참고로 식약처는 불량식품 신고전화(1399)를 운영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식품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한 경우 1399 또는 민원상담 전화 110으로 신고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앱을 이용하여 전국 어디서나 신고가 가능하다. 

한편, 납은 낮은 농도에서도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독성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납의 허용 안전기준치 자체를 철회한 만큼 위해성에 대해 더욱 경각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