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카스 D, 박카스 F, 카페인이 없는 박카스 디카페-A
자양강장변질제:영양, 혈기왕성, 체질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의약품 의미
아미노산, 비타민 등의 영양성분과 카페인이 들어있어 일시적인 피로 해소와 영양보충의 기능
부작용:구역, 구토, 묽은변, 식욕부진...신경병증, 소화성 궤양, 당내성 손상, 고요산혈증, 간손상 등 다양
임산부와 15세미만은 복용하지 않는다

[팩트체크] 박카스를 먹으면 피로 해소가 될까 ⓒ포인트경제

피곤한 날 한 병으로도 작은 위로가 되기도 하는 직장인들의 야근의 상징, 피로 해소의 대명사 ‘박카스’를 알아본다. 

광고 컨셉처럼 피로가 해소되긴 하는건지. 박카스의 어떤 성분이 그런 역할을 하는건지. 그리고 부작용은 혹시 없을까?

동아제약에 따르면 박카스는 1961년에 출시된 자양강장제로 처음에 박카스-정으로 발매되어 다음해에 앰플형태의 박카스-내복액으로 발매되었다가 1963년도에 앰플 개봉의 불편함과 운반 시 파손율을 줄이기 위해 지금의 음료형태의 박카스-D 드링크병으로 발매되었다. 

박카스 음료 제품의 종류[이미지 출처=박카스 홈페이지]ⓒ포인트경제CG

현재는 약국에서 판매되는 박카스 D, 마트나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박카스 F, 약국과 마트에서 모두 판매되고 카페인이 없는 박카스 디카페-A, 박카스 젤리 등의 제품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박카스 D, F, 디카페A 세 개 제품 모두 현재 의약외품으로 박카스 브랜드 홈페이지에 따르면 자양강장변질제라고 명시되어있다. 

자양강장변질제(滋養强壯變質劑 ): 

몸의 영양을 좋게 할 뿐 아니라 건강하고 혈기 왕성하도록 하여 체질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의약품을 의미한다. 의약품 등 분류표에 의한 분류번호는 320이다. 여기서 자양강장변질제는 칼슘제, 무기질 제제, 당류제, 유기산제제, 단백아미노산제제, 장기제제, 유유아용제, 기타의 자양강장변질제로 나누어진다.

  • 자양 : 몸에 영양을 좋게 함
  • 강장 : 건강하고 혈기 왕성하도록 함
  • 변질 : 체질을 건강하게 변화시킴.

[출처=drug.co.kr]

박카스의 유효성분과 첨가제

성분을 살펴보면 제일 먼저 타우린이 보인다. 타우린은 박카스의 주성분으로 동아제약은 "스트레스와 노화를 잡고, 자폐증 환자에게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줬으며, 불안한 정서 호전에도 타우린이 그 역할을 해낸다"고 광고하고 있다. 

박카스F 의 유효성분 표시ⓒ포인트경제CG

그렇다면 박카스의 성분을 조목조목 살펴보자. 

타우린 [이미지 출처=NEUROtiker]

타우린(Taurine) 또는 2-아미노에테인술폰산(2-aminoethanesulfonic acid)은 동물 조직에 널리 분포하는 유기 화합물이다. 담즙의 주요 성분으로 대장에서 찾을 수 있으며, 총 체중의 0.1%를 차지한다. 

타우린은 담즙산 결합, 항산화, 오소모레이션, 막 안정화, 칼슘 신호 변조 등 많은 생물학적 역할을 한다. 심혈관 기능, 골격근, 망막, 중추신경계의 발달과 기능에 필수적이다. 타우린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황산의 특이한 예다.
[출처=타우린 : 오래된 아미노산에 대한 새로운 의미]

부작용 안전 :
타우린은 적절한 양으로 입으로 섭취할 경우 성인과 어린이에게 안전하다. 타우린은 최대 3개월 동안 지속되는 연구에서 성인에게 안전하게 사용되었고, 최대 4 개월 동안 어린이들에게 안전하게 제공되었다. 연구에 등록한 사람들은 타우린 사용과 관련된 부작용을 보고하지 않았다. 그러나 보디 빌더에서 인슐린 및 단백 동화 스테로이드와 함께 약 14 그램의 타우린을 섭취한 뇌 손상에 대한 보고가 있다. 이것이 타우린 또는 다른 약물로 인한 것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특별 예방 조치 경고 :
임신과 모유
수유 : 임신과 모유 수유 중 타우린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임산부는 사용하면 안된다.

양극성 장애 :
너무 많은 타우린을 섭취하면 양극성 장애가 악화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적절하게 조절된 양극성 장애를 가진 36세의 한 남자는 타우린, 카페인, 이노시톨 및 기타 성분 (Red Bull Energy Drink)을 포함하는 에너지 음료 몇 캔을 마신 후 마니아 증상으로 입원했다. 이것이 타우린, 카페인, 이노시톨, 다른 성분 또는 성분들의 조합과 관련이 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출처=WebMD Medical Team]

메디컬뉴스투데이에 따르면 타우린은 아미노산으로 알려진 유기화합물이다. 아미노산은 인체의 단백질 구성 요소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타우린에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연구자들은 이러한 주장을 확인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를 수행해야한다고 말한다. 

오늘날 제조업체는 유아용 조제유, 영양제 및 에너지 음료에 타우린을 첨가한다. 타우린은 또한 해산물, 쇠고기 및 닭고기를 포함한 다양한 동물성 식품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그러나 채식과 완전 채식 음식에는 타우린이 부족한 경향이 있다고 하며, 많은 동물 연구에 따르면 타우린 결핍은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

현재 의사들은 간질 및 당뇨병과 같은 상태에 대한 치료 옵션으로 타우린을 권장하기 전에 더 많은 증거를 요구한다. 

두번째 성분은 박카스F에만 들어있는 '카르니틴염산염'이다. 박카스D에는 박카스F(1000mg)보다 타우린이 2000mg으로 두배가 들어있고, 카르니틴염산염은 들어있지 않다. 

DL카르니틴염산염[이미지 출처=Fengchen Group Co]

카르니틴 Hcl의 기능과 응용 :

1) 유아용 식품 : 영양 강화를 위해 분유에 첨가 할 수 있다.
2) 체중 감소 : L-carnitine은 우리 몸에서 여분의 지방을 태우고 에너지로 전염되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3) 운동 선수의 음식 : 폭발력을 향상시키고 피곤함에 저항하여 스포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인체에 중요한 영양 보충제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L- 카르니틴의 체내 함량이 감소하므로 우리 몸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L- 카르니틴을 보충해야한다.
5) L- 카르니틴은 많은 국가에서 안전 실험을 거쳐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으로 판명되었다.
[출처=Fengchen Group Co]

세번째 성분은 곡류에 많이 들어있다는 '이노시톨'이다. 

이노시톨 [이미지 출처=에드거 181]

이노시톨은 자연계에 있는 다양한 음식물에 들어있고, 일상적인 식사를 통하여 이노시톨이 섭취된다. 특히 곡류를 주식으로 해왔던 우리는 이미 이노시톨과 친숙하며 현미, 콩, 옥수수 등의 곡류의 속껍질에 이노시톨이 풍부하다. 

이노시톨은 약이 아니며, 어떤 질병상태나 증상을 극적으로 개선시키는 효과를 갖지는 않는다. 보충제로서 도움이 되는 정도로 이해하면 좋다. 

1. 당뇨 등의 대사질환에 도움
2.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인한 생리분순에 도움
3. 난자질을 개선하여 여성의 생식력 개선에 도움
4. 우울, 불안, 공황장애 등 정서적인 문제에 도움
5.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

[출처=이노시톨 연구소]

네번째 성분은 비타민B 복합체의 하나인 '니코틴산아미드'이다. 

니코틴산아미드[nicotinic acid amide, -酸─]

[이미지 출처=서내과의원]
니코틴산아미드 [이미지 출처=농림축산검역본부]

니코틴산의 아마이드로서 수용성 비타민과 비타민 B 복합체의 하나이다. 항펠라그라(나이아신 비타민B3 부족으로 발생하는 질병을 막아주는) 작용을 한다.

분자식은  C6H6N2C. 비타민 B 복합체의 하나. 니코틴아미드라고도 한다. 사람의 항펠라그라인자, 개의 항흑설인자, 미생물 생육인자로서 작용하며, 같은 작용을 가진 니코틴산과 함께 나이아신이라고도 한다. 식물계에 니코틴산과 공존하여 널리 분포한다. 스트레스 완화와 소화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출처=사이언스올 과학백과사전, 서내과의원]

다섯번째 성분은 다소 이름이 긴 '리보플라빈포스페이트나트륨'이다.

[이미지 출처=서내과의원 블로그]
리보플라빈[이미지 출처=서내과의원 블로그]

리보플라빈포스페이트나트륨
비타민 B2에 인산염이 붙어있는 영양제 성분이다. 

한 식품성분 분석앱에 따르면 이 영양강화제는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명시되있다. 아이들이 잘 먹는 영양제 '텐텐'에도 들어있다고 해서 작년에 몇몇 카페에서 아이엄마들이 문제제기 글을 게시한 바 있다. 

[이미지 출처=식품성분분석앱]
[이미지 출처=식품성분 분석앱]

박카스에서 마지막으로 살펴볼 성분은 카페인무수물이다. 

카페인무수물

카페인이라고 하면 카페인수화물과 카페인무수물을 의미하는데 무수물은 물분자를 함유하지 않은 화합물, 수화물은 물분자를 함유한 화합물이다. 

카페인무수물 30mg과 카페인수화물 30mg을 비교하면 카페인수화물은 물분자를 포함한 용량이기에 카페인 자체 함량은 더 낮다. 이러한 차이는 카페인함량에 있어 10% 미만의 차이이다.
[출처=약학정보원]

식약처 권고안에 따르면 카페인 1일 섭취량은 성인 400㎎ 이하, 임산부 300㎎ 이하, 소아청소년은 체중 1㎏당 2.5㎎ 이하다. 자판기 커피 한 잔엔 평균 52.9㎎, 커피전문점에서 파는 아메리카노 레귤러 사이즈(300㎖) 한 잔엔 평균 100~150㎎의 카페인이 들어 있다.

의학뉴스에 따르면 무수카페인은 천연카페인보다 체내에 흡수되는 속도가 빠르고 체내 흡수율도 최대 5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컨대 자양강장제에 함유된 무수카페인 30㎎은 천연카페인 150㎎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흡수되는 양이 많고 흡수 속도도 빨라 그만큼 쉽게 중독될 가능성이 높고 설탕이나 탄산이 함유되면 카페인 흡수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는 보고도 있다고 한다. 

카페인은 에너지드링크, 감기약, 자양강장제 등에 함유돼 주성분인 흡수율을 향상시키고 졸음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내지만 1일권장량을 초과하는 일이 반복되면 부작용으로 '카페인 금단성 두통'을 겪을 수 있다. 

미국 메이요클리닉 연구팀이 ‘미국의학협회지(JAMA)’에 발표한 연구논문에 따르면 고카페인 에너지 음료를 마신 사람은 혈압이 약 6% 높아졌고 스트레스호르몬의 일종인 노르에피네프린 수치가 상승했다. 고카페인 섭취가 심장질환 발병위험을 2.8배 높인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됐다.

유효성분 이외에 첨가제로는 '갈르산프로필, 고과당, 농축사과과즙, 백당, 스트로베리맛 센스에스, 스트로베리플레이버, 시클로덱스트린, 시트르산, 메데트산나트륨수화물, 에탄올, 염화나트륨, 오렌지엣센스, 오렌지플레이버, 정제수, 파인애플엣센스에스피, 파인애플플레이버, 효소처리스테비아' 등 어마어마하게 다양하다. 

어쨋든, 박카스에는 아미노산, 비타민 등의 영양성분과 카페인이 들어있어 일시적인 피로 해소와 영양보충의 기능을 한다는 것이다. 

사용상 주의사항과 부작용

박카스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보면 꽤 많은 내용이 빼곡히 적혀있다. 

박카스 사용상의 주의사항 ⓒ포인트경제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제품 및 이 제품에 포함된 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복용 전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할 것)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

3. 부작용
1) 이 제품 투여에 의하여다음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가능한 한 이 라벨을 소지할 것:구역, 구토, 묽은변, 식욕부진, 복부팽만감
2) 피리독신을 1일 500mg~2g의 용량으로 장기간 복용하면 감각신경병 또는 신경병증(neuropathy : 말초신경계의 기능적 장애 또는 병적변화)이 나타날 수 있다.
3) 고용량 투여에 의해 소화성 궤양을 촉진시키고 당내성 손상(glucose tolerance impairment : 신체의 포도당을 대사하는 능력 장애), 고요산혈증(hyperuricemia, 혈액중에 요산이 과잉으로 존재하는 상태),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4. 일반적 주의
1)정해진 용법용량을 지킨다. 
2) 1개월 정도 투여하여도 증상이 개선이 없을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한다. 
3) 이 제품은 경구용으로만 사용하고 주사용으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4) 이 약을 과량 투여할 경우 우울증 환자를 더욱 우울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1회 용량이 카페인으로서 500mg을 넘지 않도록 한다. 

5. 임상 검사치에의 영향
뇨를 황색으로 변하게 하여 임상 검사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6.저장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직사광선을 피하고 될 수 있으면 습기가 적고 서늘한 곳에 밀전하여 보관한다. 
3) 오·남용을 피하고, 품질을 보호 유지하기 위해 다른 용기에 넣지 않는다. 
* 냉동 보관시 타우린 결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출처=박카스F제품 표시]

박카스 제품의 용법/용량을 보면 "15세 이상 성인 : 1일 1회 1병을 복용한다."라고 적혀있다. 

부작용은 제품표시에 있듯이 "구역, 구토, 묽은변, 식욕부진, 복부팽만감, 감각신경병 또는 신경병증, 소화성 궤양, 당내성 손상, 고요산혈증, 간손상" 등 다양하다. 

간편하게 편의점에서 구매해서 사먹을 수 있는 박카스지만 피로하다고 해서 아무나 막 복용해서는 안 될 이야기다. 주의사항을 꼼꼼히 읽고, 자신의 현재 몸상태가 복용이 가능한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으며 15세 이하 아이들에게는 먹여서는 안되겠다. 성인이라도 하루에 한 병만 복용해야한다. 

한편, 지난 6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시중 마트나 편의점 등에서 파는 박카스F 등 자양강장제도 카페인 함량과 함께 청소년 섭취 경고 문구를 적게하는 내용의 '의약외품 표시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안'이 행정 예고·공포되고 내년 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카페인 함량을 의무적으로 표시하며, '15세미만은 복용하지 않는다'는 경고문구를 굵은 글씨와 색상 등으로 눈에 띄게 표시하도록 했다고 하니, 내년부터는 박카스에도 지금보다 눈에 띄는 경고문구가 표시 될 것으로 예상된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