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성장발달에 필수 미네랄, 결핍은 성장저하 유발
많은 양의 노출은 유해, 호흡기계, 피부, 눈 자극 유발
오염된 토양을 만지거나 먹음으로써 더 많은 아연에 노출
성장기 어린이의 하루 아연 권장량은 7~8mg
육류, 우류, 계란, 생선류, 콩 등에 함유
매일 균형잡힌 식단 유지하고 권장량 섭취 필요

[어린이 건강과 생활 속 유해물질] ⑪아연ⓒ포인트경제

'어린이 건강과  생활 속 유해물질' 열한번째 내용은 영양보충제로 먹기도 하는 '아연'이다. 

아연은 사람의 출생 전후 발달을 포함한 필수 미네랄이다. 아연결핍은 개발 도상국의 약20억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많은 질병과 관련이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아연화합물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널리 사용되는 금속이며, 합금의 형태로 사용된다. 모든 음식에 존재하는 우리 몸에 필수 구성성분이지만 문제는  많은 양이 노출됐을 때 위험하다. 

배터리, 인쇄용 판, 건축재료, 금속부식 도금, 가정용 용구 등 다양하게 사용되며 아연합금은 자동차, 타자기, 컴퓨터 등의 부품으로 사용된다. 또한, 아연 화합물을 함유한 담배, 자외선 방지제품, 비듬방지 샴푸, 방취제, 기저귀 피부염연고, 무좀약 등의 소비자 제품에 의해 노출 될 수 있다.

환경부 어린이환경과 건강포털 케미스토리에 따르면 어린이 환경 중 학교에서는 철제 놀이기구, 인조잔디, 의자, 우레탄 트랙, 키보드, 마우스 등에서 아연에 노출될 수 있다.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과 아연 영양제(GNC 아연 50mg, 이 양은 미국(40mg)과 유럽연합(25mg)의 안전 상한선을 초과했다.[사진 출처=미국농업/Editor182]ⓒ포인트경제CG

아연의 공급원이 되는 식품은 육류, 갑각류, 우유, 계란, 생선류, 콩 등이다. 굴에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알려져있지만 어린이가 굴로만 아연을 섭취하려면 상당히 많은 양을 먹어야 한다.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에 따른 성인의 하루 아연 권장량은 7~10mg이며 성장기 어린이는 7~8mg이다. 아연은 굴이나 꽃게, 쇠고기, 조개, 완두콩, 보리 등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매일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할 경우 권장량을 채울 수 있다.

아연(亞鉛, Zinc 징크,CAS 번호 : 7440-66-6)은 화학 원소로 기호는 Zn원자 번호는 30이다. 아연의 가장 일반적인 산화 상태는 +2이다. 사용량 기준으로 철, 알루미늄, 구리에 이어 네 번째로 중요한 금속으로 꼽힌다.

[사진 출처=Alchemist-hp]

아연은 청색을 띤 회색의 금속이다. 아연은 알칼리금속에 반응한다. 100 °C(212 °F)부터 210 °C(410 °F) 사이의 온도에서 전성과 연성이 매우 크며, 210 °C(410 °F)를 넘거나 실온에서는 금속이 부서지고 두들기면 가루가 된다. 비자성이며 모스 굳기는 2.5이다. 습한 공기 중에는 표면만 산화되며 이로 인해 내부가 보호된다. 그래서 산화될 가능성이 높은 수도관 등을 아연으로 도금하기도 한다. 공기 중에서 가열하면 흰색의 불꽃을 내며 탄 후, 녹색의 산화물이 된다. 적열 상태에서는 물을 분해해 수소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인체 내에서 아연은 세포를 구성하고 생리적인 기능을 다루는 대표적인 무기물 중 하나이다. 임신한 여성에게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기형아나 저체중아를 낳을 수 있다. 아연이 부족할 경우 성장발육에 문제가 있게 되며, 아연을 과잉섭취하게 되어도 미네랄 불균형이 생긴다.

유사명과 관련물질명으로는 아연 원소(Zinc element); 아연 금속(Zinc metal); 아연 분진(Zinc dust); 아연 분말(Zinc powder); 분말 아연(Zinc granular) 등이 있다. 

증상

아연의 주요 건강위험은 호흡기계, 피부, 눈에 자극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흡입에 노출될 경우 자극, 금속 흄 열, 호흡곤란, 정서 장애, 조정(기능)손실 등을 유발한다. 

단기간 섭취 시 발열, 구역, 구토, 설사, 위통, 현기증, 내출혈, 신장 이상 등을 유발하며 장기간 섭취한 경우 식욕 부진, 체중 감소, 두통, 극도의 고통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신체의 면역 체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고농도의 아연에 노출되는 어린이는 어른에게서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하며, 아연을 과도하게 섭취한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이 어른보다 더 민감할 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과잉의 아연이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원인일지는 알 수 없으나 동물 연구에서 많은 양의 아연 섭취로 새끼의 체중이 감소한 바있다고 한다. 

노출 정보

일반인들은 음식과 물의 섭취를 통해 적은 양의 아연에 노출된다. 마시는 오염된 물이나 금속 콘테이너에 저장 또는 녹 방지를 위해 아연으로 입힌 관을 흘러 나오는 음료를 마심으로써 아연에 노출된다. 

1차 금속 산업, 가공된 금속 제품, 수송 장비, 유리 제품, 세라믹, 염료, 고무, 방수포, 배터리 제조 등의 산업에서 일하는 근로자는 아연에 노출된다.

직업적 노출은 용광로 설비, 광산, 아연 화합물을 생성 및 사용하는 작업장에서 공중에 떠 있는 먼지를 흡입하거나 피부 접촉을 통해 노출된다.

아연은 주로 제련, 정제 작업으로부터 환경에 흡수되며 보통 지표수와 지하수에서 발견됨. 또 아연 생산 설비, 자동차 배출물, 연료 연소, 흙의 침식으로 먼지와 증기로 대기에 운반되며 쓰레기 소각, 석탄 연소, 제련소는 공중에 떠 있는 아연의 주요 근거이다.

도시의 빗물, 배수로, 도시 쓰레기와 산업 쓰레기는 수중 아연을 더 농축시킨다. 토양내의 아연은 대기에서 퇴적된 미립자나 오수 처리 슬러지에서 기인할 수 있으며 토양 입자에 묶여 물에 용해되지 않고 머무른다고 한다. 

아연이 함유된 쓰레기장 가까이 사는 어린이들은 오염된 대기와 식수를 마심으로써, 또 오염된 토양을 만지거나 먹음으로써 더 높은 수준의 아연에 노출될 수 있다.

아연은 물고기와 다른 유기체에 축적되지만 식물에는 축적되지 않는다. 

주의사항

만약 아연이 함유된 비타민 보충제나 약을 먹는다면 알맞은 용법으로 복용하고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한다. 

어린이들이 토양을 먹거나 손을 입으로 가져가지 못하게 하고 음식을 먹기 전에 손을 자주 씻도록 가르쳐야 한다. 

독성

아연은 건강을위한 필수 요건이지만 과량의 아연은 해로울 수 있다. 아연의 과도한 흡수는 구리 및 철 흡수를 억제한다. 

아연의 독성 안전수준[이미지 출처=환경부]

용액에 들어 있는 유리 아연 이온은 식물, 무척추동물, 그리고 척추동물 어류에도 매우 유독하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아연이 코의 신경 수용체를 손상시켜 무노시즘을 유발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미국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아연이 설사 증상 완화와 일반적인 감기약에 들어있기도 하는데, 감기 시작 후 24시간이내에 복용하면 회복속도가 빨라지고 증상이 감소한다고 한다. 

매일 필요한 아연의 양은 나이에 따라 다르다. 다른 연령대에 대한 일일 권장 일일 권장량은  밀리그램 (mg)으로 표시[이미지 출처=미국보건복지부]
아연의 연령별 일일 권장량. [이미지 출처=미국보건복지부]

어린이에게 아연이 결핍되면 성장 지연, 면역 기능 저하 등이 유발될 수 있고, 과다 섭취하면 해로울 수 있으므로 매일 균형잡힌 식단으로 유지하고 권장량을 채울 수 있게 하는게 중요하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