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11 09:32 (월)
[어린이 건강과 생활 속 유해물질] ⑧납
상태바
[어린이 건강과 생활 속 유해물질] ⑧납
  • 유민정 기자
  • 승인 2019.10.27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적인 납노출, 오래된 건물과 가정에서 먼지 접촉
값싼 장난감에 페인트 내구성 위해 납을 섞는 경우
혈중 납 농도가 낮더라도 아이의 IQ, 주의력 및 학업 성취도 영향
노출되면 혈류로 들어가서 장기, 조직, 뼈, 치아에 저장
철분과 칼슘은 납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예방
[어린이 건강과 생활 속 유해물질] ⑧납,ⓒ케미컬뉴스
[어린이 건강과 생활 속 유해물질] ⑧납,ⓒ케미컬뉴스 CG

[어린이 건강과 생활 속 유해물질] 여덟번째 내용은 '납'이다. 어린 아이들은 보통 정상적인 발달의 일환으로 장난감, 손가락 및 기타 물건을 입에 넣는다. 그래서 납 페인트나 먼지에 노출될 수 있다. 

미국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어린이가 납에 노출 될 수있는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는 오래된 납 페인트로된 건물과 가정에서 먼지와 접촉하는 것이다. 납이 묻은 페인트 조각을 삼키면 어린이가 납에 직접 노출 될 수 있다. 

어린이 환경에서의 납[이미지출처=미국 국립환경 건강센터]

납 페인트가 벗겨지거나 갈라지면 집 안팎의 먼지와 토양에 약간의 납 먼지가 묻어난다. 예를 들어 납 페인트가 오래되었거나 마모된 경우 또는 문과 창턱에서와 같이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건물 파괴 또는 개조, 페인트 작업시 페인트 칠 표면 준비 중에 납이 흩어질 수 있다.

납 [출처=위키피디아]
납 [사진 출처=위키피디아]

(Lead) 또는 (鉛)은 화학 원소로, 기호는 Pb(←라틴어: Plumbum 플룸붐[*])이고 원자 번호는 82이다. 무르고, 무겁고, 가단성의 독성이 있는 전이후 금속으로, 자르고 난 단면은 푸르스름한 빛을 띠나 공기중에서 변색이 되어 흐릿한 회색이 된다. 납은 건축납축전지총알 등에 사용되며, 땜납백랍 등의 가융 합금에 들어간다. 납은 안정 원소 중에 가장 원자 번호가 큰 원소이다
[출처=위키피디아]

납중독

2000년대에 들어서 중국제 장난감에 의한 소아 납중독이 크게 문제됐다. 값싼 장난감에는 페인트의 내구성을 늘리기 위하여 을 섞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이런 유해한 페인트를 만지고 놀면서 자연스럽게 피부를 통하여 납 성분이 흡수된다. 피부가 아니라 어린이들이 장난감을 입에 넣어 빨기 때문에 흡수되는 경우도 아주 많다. 이는 납이 혓바닥의 미뢰를 특이하게 자극하여 단맛을 내도록 하기 때문인데, 단맛을 좋아하는 어린이들은 이러한 납 성분이 함유된 장난감을 계속 맛보게 되는 것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납 농도가 높은 지역에서 잡은 패류, 납 및 납 화합물이 포함된 안료나 코팅제를 사용한 검증받지 않은 어린이용 장난감 및 장신구, 일부 페인트, 일부 비료, 비닐봉지에 사용된 잉크 등에 들어있을 수 있다. 하지만, 많은 나라에서 일반 소비자제품(가정용, 어린이용품 등)에 사용하는 것에 대해 경고를 하도록 규제하거나 금지하는 등 관리하고 있다.

납 중독으로 일어난 질병의 특징을 알려주는 X선 사진[이미지출처=위키피디아]

중독( lead poisoning)은 중금속 의 수준이 체내에서 높아지는 의학 조건이다.  중독(鉛中毒)이라고도 한다. 간단히 말해, 납의 독기로 일어나는 질병의 하나다. 언어 장애두통복통빈혈, 운동 마비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 그러나 납 중독은 매우 희귀한 병이다.
[출처=위키피디아]

납 중독 증상[이미지출처=서울아산병원]

서울아산병원에 따르면 납에 급성이나 만성적인 노출로 인해 혈중 농도가 0.4ppm 이상인 경우를 납 중독이라고 한다. 납은 사람의 호흡으로 들어오거나 먹었을 때 중독성 있는(독성 있는) 금속인데 혈류로 들어가서 장기, 조직, 뼈 그리고 치아에 저장된다.

납중독은 사람의 건강 또는 신체 기능이 먹고 마시거나 만지거나 호흡하는 음식의 납 오염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경우이다.

납에 노출되면 뇌와 신경계 손상, 성장 및 발달 둔화, 학습 및 행동 문제, 청각 및 언어 문제 등 어린이의 건강에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납에 노출되면 뇌와 신경계 손상, 성장 및 발달 둔화, 학습 및 행동 문제, 청각 및 언어 문제 등 어린이의 건강에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다.[이미지출처=미국보건복지부]

사람들의 신체가 납 노출을 처리하는 방법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소가 있다. 이러한 요인에는 사람의 나이, 영양 상태 및 유전자 구성뿐만 아니라 납의 출처와 노출 기간이 포함된다.

어린이의 안전한 혈중 납 수치는 확인되지 않았다. 어린이는 몸이 작고 두뇌가 성장하고있어서 특히 납에 걸릴 위험이 있다. 납 노출은 신체의 거의 모든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혈중 납 농도가 낮더라도 아이의 IQ, 주의력 및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납 노출원 제거와 치료

납 중독 원인[이미지 출처=서울아산병원]

미국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납을 찾을 수있는 어린이 환경은 다음과 같다.

  • 1978년 이전에 건축된 주택에는 납 기반 페인트가 포함되어있을 수 있다. 페인트가 벗겨 지거나 갈라지면 납 먼지가 발생한다. 아이들은 납 가루로 삼키거나 호흡 할 때 중독 될 수 있다.
  • 특정 수도관에는 납이 포함되어있을 수 있다.
  • 장난감이나 보석과 같은 일부 제품에서 납을 찾을 수 있다.
  • 납은 때때로 다른 나라에서 수입된 사탕이나 전통적인 가정 요법에 있다.
  • 특정 직업과 취미에는 스테인드 글라스 작업과 같은 납 기반 제품을 다루는 일이 포함되며 부모가 가정으로 납을 가져올 수 있다.

어린이가 위험에 노출되기 전에 모든 납 노출원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납 중독에 대한 치료법은 없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어린이들에게 납 노출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가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아동 환경에서 납의 공급원을 찾아 제거해야한다. 

서울아산병원에 따르면 해독 치료가 필요한 경우 Ca-EDTA(칼슘이디티에이)나 페니실아민, DMSA 등이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몸속의 납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 심각한 납 중독으로 인해 전신경련, 발작 등의 증상이 일어날 경우 응급치료를 해야 한다.

미국에서는 10 월 20-26 일은 국가 납 중독 예방 주간이라고 한다. 올해의 주제는 “실제 가정 테스트 및 자녀 테스트”이다. 어린 시절의 납 중독은 예방할 수있는 어린 환경 병으로 간주된다. 1-5 세의 미국 어린이 약 50 만 명은 CDC가 공중 보건 활동을 시작할 것을 권장하는 혈중 납 수치보다 높은 혈중 납 농도를 가지고 있다.

주의사항

1. 철분과 칼슘은 납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된 육류, 생선, 계란, 콩 등의 음식과 우유, 요구르트, 치즈, 아이스크림 등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도우며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이 있으므로 이들을 섭취하는 것도 납 중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2. 가정에서는 정기적으로 집의 바닥 등을 청소하고 페인트칠이 된 부분이 있다면 아이들이 그 부분을 빨거나 페인트 가루를 먹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또한, 아이들의 손, 장난감 및 고무젖꼭지를 비눗물로 자주 씻는다.

3. 작업장에서 납 분진이나 액체가 눈에 들어갔을 경우에는 즉시 많은 양의 물로 씻어내야 합니다. 또 납 분진이나 액체가 피부에 묻었을 경우에는 즉시 비누, 세제 또는 물로 씻어내고 만약 옷에 스며들었을 때는 곧바로 옷을 벗고 피부를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적절한 처치 후에도 불편함이 지속될 때는 병원 진료를 받도록 한다.

4. 납 분진을 흡입했을 때에는 흡입한 사람을 곧바로 신선한 공기가 있는 장소로 옮기고 호흡이 멈춘 경우는 인공호흡을 실시하고 환자를 따뜻하게 해주며, 119 또는 1339에 전화해서 빠른 시간 내에 응급처치를 받도록 한다.
[출처=서울아산병원]

한편, KBS에 따르면 이달초에 5대 페인트사 제품 18개 중 절반이 넘는 11개에서 납이 검출돼서 충격을 줬다.  어린이 제품의 안전 기준인 90ppm을 넘는 제품도 5개에 달했고, 4개는 기준치의 천 배를 넘었다. KCC 페인트 1개, 강남제비스코 2개, 삼화페인트와 노루페인트 각각 1개씩이었고 이중엔 친환경 저독성 페인트라고 홍보한 제품도 있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