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아동정책 발전방안 모색
10월 25일(금) 오후 2시 대전광역시 인재개발원에서

[사진 출처=프리픽]

아동의 복지와 권리 보장을 위한 지역순회 토론회가 개최된다. 

보건복지부와 아동권리보장원은 10월 25일(금) 오후 2시 대전광역시 인재개발원에서 ‘제2차 포용국가 아동정책 지역 순회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포용국가 아동정책의 발전 방안과 아동권리보장원의 역할을 논의하였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대전, 세종, 충북, 충남 지역의 아동복지 분야 학계, 전문가와 현장 실무자 및 정책관련자 등이 참여해 지역에 필요한 아동정책을 논의하며, 올해 7월 설립된 아동권리보장원의 향후 역할에 대한 지역과 현장의 기대를 전달하였다.

이날 주제 발표와 종합 토론은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도미향 교수를 좌장으로 하여 진행되었다.

아동권리보장원
아동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수행과 아동복지 관련 사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정책의 수립을 지원하고 사업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아동권리보장원을 설립하였다.

아동권리보장원[이미지 출처=보건복지부]

‘포용국가 아동국가책임제’(5.23일 정부합동발표) 구현을 위한 핵심 기관이다.(`19.7.16. 설립)

입양, 아동학대 예방, 요보호아동 자립지원 등 민간에 분산·운영 중인 8개 사업 중앙조직을 통합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아동정책을 총괄 지원한다.

보건복지부 아동권리보장원 설립추진단 김지연 팀장은 「포용국가 아동정책과 아동권리보장원의 설립」을 주제로 포용국가 아동정책 수립과 발전을 위한 아동권리보장원의 역할과 주요 사업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후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정은미 교수,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대전본부 박미애 본부장, 대전아동복지협회 신종근 회장, 성화지역아동센터 안현민 센터장, 목포대학교 아동학과 김정화 교수가 토론을 진행하였다.

이번 지역순회 토론회는 우리나라 아동보호체계의 발전과 아동권리 향상을 위해서는 지역과 현장의 참여와 변화가 가장 중요하다는 취지에서 마련되었으며, 앞으로 광주, 부산, 서울 등에서 연이어 개최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와 아동권리보장원은 토론회에서 제시된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모아 앞으로 아동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하고, 아동복지 분야에서 지역과의 긴밀한 협업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보건복지부 양성일 인구정책실장은 “아동이 원하는 ‘아동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고, 모든 아동이 적절한 사회적 지원과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전문가들과 현장 관계자들이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하였다.

아울러 “지역 토론회를 통해 모인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포용국가 아동정책에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