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놀, 페닐기에 하이드록시기가 결합한 방향족 화합물
무색의 결정으로 휘발성이며 향긋한 냄새
살균제, 마취제, 인쇄회로기판의 제고공정, 제초제의 원료로도 사용
단기간 노출 시 호흡기 자극, 두통, 눈 화상 등을 유발
어린이는 담배연기, 도로주변 배기가스 피하기
밖에서 놀다 집에 들어오면 손 씻기

[어린이 건강과 생활 속 유해물질] ⑦페놀,ⓒ포인트경제

아이들의 플라스틱 장난감, 플라스틱 인형 등에서 미량 노출되기도 하는 페놀은 보통 목재 연소, 흡연, 쓰레기 소각,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제일 많이 노출된다. 

페놀 및 할로겐, 알킬기, 수산기가 있는 페놀화합물은 세포단백질 변성을 일으키며 세포막을 파괴한다. 당연히 맹독성이지만 일부 화합물은 공중변소의 벽, 바닥 등의 소독제로 쓰이며, 생선이나 고기의 훈연 연기에도 존재한다.

순수한 페놀은 무색에서 흰색을 가진 결정으로 물에 잘 녹는다. 또한, 상업적으로 유통되는 페놀은 액체이다.

페놀(phenol) 또는 석탄산(石炭酸, carbolic acid)은 페닐기에 하이드록시기가 결합한 방향족 화합물이다. 무색의 결정으로 휘발성이며 향긋한 냄새가 난다. 그 분자는 하이드록시기(-OH)와 결합된 페닐기 (-C6H5)로 구성되었다. 약산성을 띠지만, 화학 화상을 일으키는 경향 때문에 조심스러운 처리를 요구한다.

phenol , C6H5OH

페놀은 조셉 리스터에 의해 수술을 위한 살균제로 쓰였다. 구강 마취제나 독감 치료제로 쓰이기도 하였다. 페놀은 아스피린과 같은 약품의 제조 공정에 사용되며 제초제의 원료로도 사용되었다. 레오 베이클랜드는 페놀을 이용하여 최초의 플라스틱인 베이클라이트를 합성하였다.

페놀은 인쇄회로기판(PCB)의 제조 공정에 사용된다. 사용한 폐 페놀을 안전하게 처리하지 않을 경우 수질오염을 유발시킬 수 있다.

페놀은 콜타르에서 처음 추출되었지만, 오늘날 석유에서 대량으로 생산된다. 많은 물질들과 합성물의 전구체(precursor)로서 중요한 산업 물질이다. 주로 플라스틱 또는 플라스틱과 관련된 물질들로 변환된다. 페놀과 페놀의 화학적 파생물은 폴리카보네이트, 나일론, 세제, 제초제, 수많은 약들의 주요 성분이다.

유사명/관련물질명 : 벤젠올(Benzenol); 카볼린산(Carbolic acid); 하이드록시벤젠(Hydroxybenzene); 모노하이드록시벤젠(Monohydroxybenzene) ; 모노페놀(Monophenol); 옥시벤젠(Oxybenzene); 페닌산(Phenic acid); 페닐알코올(Phenyl alcohol); 페닐수화물(Phenyl hydrate); 페닐산(Phenylic acid)

독성과 증상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에 따르면 페놀은 소화기, 호흡, 피부 접촉등을 통해 인체에 흡수될 경우 심각한 장애나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맹독 물질이다. 경구를 통해 소화기에서 흡수되는 경우 치사량은 1 ~ 15g이다. 4.8g을 섭취하고 10분 내에 사망한 경우가 보고되어 있다.

대기 중의 페놀에 단기간 노출 시 호흡기 자극, 두통, 눈 화상 등을 유발할 수 있고, 페놀을 흡입한 경우 화상, 귀울림, 구역, 구토, 설사, 위통, 호흡곤란, 두통, 명정증상, 체중 감소, 폐 울혈, 혈액 장애, 경련, 혼수, 사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많은 양의 페놀에 피부 노출 시 피부 화상, 간 손상, 국소 마비, 짙은 색의 소변, 불규칙한 심장 박동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국내 규제정보[출처=환경부]
국내 규제정보[자료 출처=환경부]

주의할 점

어린이는 성인보다 신체활동이 미숙하기 때문에 더 위험할 수 있으므로 페놀이 함유된 제품은 되도록 멀리하는 것이 좋다. 담배연기가 많은 곳에는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한다. 또한, 교통량이 많은 도로 주변에서는 오랜 시간 활동하는 것을 자제하여야 한다. 그리고 외부에서 놀았을 경우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