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0-20 00:27 (일)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는 배에서 더 많이 나온다.
상태바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는 배에서 더 많이 나온다.
  • 유민정 기자
  • 승인 2019.10.08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라스틱 병의 대부분 중국 상선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
2018년까지 쓰레기의 4분의 3이 대부분 중국인 아시아에서
태평양의 거대한 쓰레기 더미의 절반은 무게로 볼 때 어망으로 구성
가나의 플라스틱 오염, 2018[출처=픽사베이]
가나의 플라스틱 오염, 2018[출처=픽사베이]

남대서양에서 솟아오르는 깎아지른 절벽으로 이름 붙여진 접근 불가능한 섬 해안에서 씻겨오는 플라스틱 병의 대부분은 아마도 중국 상선에서 나온 것 같다고한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사이언스엑스에 따르면 이 연구는 최근 몇 년 동안 바다 한가운데에 떠 있는 거대한 쓰레기 더미와 관련하여 상선들이 그들의 쓰레기를 톤 단위로 배 밖으로 던져버린 쓰레기가 물길이나 육지에서 사람들이 버린 일회용 플라스틱보다 많다는 새로운 증거를 제시한다.

국립과학원 회보에 발표된 이 연구의 저자들은 1984년, 2009년, 그리고 2018년 이 작은 섬을 방문하는 동안 수천 개의 폐기물을 수집했다.

이 섬은 남대서양 회랑에서 아르헨티나와 남아프리카 공화국 사이의 대략 중간쯤에 위치해 있는데, 이 섬은 해양 쓰레기 지대로 알려지게 된 거대한 해류의 소용돌이를 이루고 있다.

이 섬에서 쓰레기 세척을 위한 초기 검사 결과, 서쪽에서 약 2,000마일 떨어진 남미에서 온 것으로 나타난 반면, 2018년까지 쓰레기의 4분의 3이 대부분 중국인 아시아에서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플라스틱 오염은 야생동물, 야생동물 서식지, 그리고 인간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지구 환경에 플라스틱 물체와 입자(예: 플라스틱 병 등)가 축적된 것이다. 오염물질의 역할을 하는 플라스틱은 크기에 따라 마이크로, 중간 또는 매크로 파편으로 분류된다. 플라스틱은 비싸지 않고 내구성이 있으며, 그 결과 인간에 의한 플라스틱 생산 수준이 높다. 그러나 대부분의 플라스틱의 화학적 구조는 플라스틱이 많은 자연 분해 과정에 내성을 갖게 하며, 그 결과 플라스틱의 성능 저하가 된다. 이 두 가지 요인은 함께 환경 내 플라스틱 오염의 높은 비중을 가져왔다.

태평양 해류는 3 개의 쓰레기섬을 만들었다.
태평양 해류는 3 개의 쓰레기섬을 만들었다.[출처=Wikipedia]

2012년에는 전 세계 해양에서 약 1 억 6 천 5 백만 톤의 플라스틱 오염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바다에는 5 조 개가 넘는 플라스틱 조각(소형 미세 플라스틱, 대형 미세 플라스틱, 중형 및 거시 플라스틱의 4 가지 등급으로 정의)이 있다.

바다로 전달되는 쓰레기는 해양 생물과 인간에게 유독합니다. 플라스틱의 성분 인 독소에는 독성 발암 물질인 디 에틸 헥실 프탈레이트 와 납, 카드뮴 및 수은이 포함된다.

플랑크톤, 물고기 및 궁극적으로 인류는 먹이 사슬을 통해 독성이 강한 발암 물질과 화학 물질을 섭취한다. 이러한 독소가 포함 된 물고기를 섭취하면 암, 면역 장애 및 선천적 결함이 증가 할 수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대학의 피터 라이언 아프리카 조류학 연구소장은 "많은 플라스틱 병들이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처럼 상의를 단단히 조여 부순 채 부서져 있었다"고 말했다.

발견된 병 중 약 90%가 지난 2년 동안 생산된 것으로, 보통 3년에서 5년이 걸릴 아시아로부터 먼 거리에 걸쳐 해류에 의해 운반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하고 있다.

1990년대 이후 아시아 어선의 수가 안정세를 유지한 반면 대서양에서는 아시아어선, 특히 중국어선의 수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에, 연구원들은 이 병들이 항구에 쓰레기로 버려지는 것보다는 상선에서 나온 것이 틀림없다고 결론지었다.

라이언은 AFP통신에 "배에서 나온다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고, 육지에서 온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상인 함대의 특정 부문이 그렇게 하고있는 것으로 보이며, 대부분 아시아 지역 인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2019 년 6 월 13 일 태평양 핸더슨 섬에있는 플라스틱 병[출처=사이언스엑스]

해양 오염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고 한다. 

도심 주변에 해변이 있는데, 그 곳에서 발견되는 플라스틱은 해안지역에서 온 것이고, 병, 가방, 그리고 포장재를 포함한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쉽게 가라앉고 조류에 의해 멀리 운반될 가능성이 적다.

바다에서 더 멀리 떨어진 이 쓰레기 더미에는 기원이 불분명한 물건의 파편뿐만 아니라, 화물선과 어선들이 사용하는 물건들, 즉 배들의 선원들이 비운 병들뿐만 아니라 그물, 밧줄, 부표, 상자, 통, 그리고 부유물들도 포함되어 있다.

라이언은 "오염의 과소 평가된 원인"이라고 말했다. 작년에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태평양의 거대한 쓰레기 더미의 절반은 무게로 볼 때 어망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9 년 6 월 태평양의 헨더슨 섬 해변을 청소하는 남자[출처=사이언스엑스]

해양학자 로랑 레브레튼은 육지에서 나오는 플라스틱 오염의 80%는 공해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북태평양에서 물고기를 끌어들이기 위한 "어획 집계 장치"로 알려진 거대한 그물 덩어리를 발견했다고 회상했다.

"그들은 회수되지 않고 길을 잃는다. "우리는 몇 톤을 발견했다"고 이 단체의 레브레톤이 말했다.

"모든 사람들이 비닐봉지, 짚, 일회용 포장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해양을 구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것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바다로 나갈 때 반드시 발견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