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0-20 00:27 (일)
태양광 폐모듈, 현재 구축 중인 재활용센터서 처리 가능
상태바
태양광 폐모듈, 현재 구축 중인 재활용센터서 처리 가능
  • 박주현 기자
  • 승인 2019.10.07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년까지 발생되는 폐모듈은 연간 1만톤 미만
70%를 재사용할 경우 현재 구축중인 재활용센터를 통해 처리 가능
독일은 폐모듈 발생량의 71%(‘16)를 재사용
정부, ‘23년부터 태양광 모듈에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도입
옥상에 장착 된 태양 광 PV 모듈
옥상에 장착 된 태양 광 PV 모듈[출처=Wikipedia]

태양광 폐모듈 발생량이 늘어가고, 재활용센터도 마땅한 대책이 없다는 매체의 기사에 산업통상자원부가 해명했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에 따르면 ‘27년까지 발생되는 폐모듈은 연간 1만톤 미만으로, 주요국 경우와 같이 70%를 재사용할 경우 현재 구축중인 재활용센터를 통해 처리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독일 등 주요국은 폐모듈 재사용을 우선 추진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고 전했다.(독일은 폐모듈 발생량의 71%(‘16)를 재사용)

연간 태양광 폐모듈 발생 전망치[제공=산업통상자원부]

아울러, 산업통상자원부는 재활용센터를 통해 확보된 기술의 민간이전을 통해 재활용산업이 민간 주도로 활성화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23년부터 태양광 모듈에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도입하여 생산자의 재활용책임을 보다 강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xtended Producer Responsibility, EPR) : 생산자(제조·수입자)에게 폐기물을 회수하여 재활용하는 의무를 부여하는 제도

정부와 한국태양광산업협회는 태양광 패널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19.8월)하고, ‘22년까지 태양광 폐패널 회수·보관 체계 구축, 재활용 기술개발 등 기반 마련 후, ‘23년부터 태양광 패널에 EPR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일보 기사에서는 ‘24년 이후 폐모듈이 매년 2만톤 이상 발생할 것으로 추정하였으나, 발전차액지원제도가 만료되어 ‘30년까지 발생되는 폐모듈 총량이 28,000톤으로 매년 28,000톤의 폐모듈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라고도 했다. 

발전차액지원제도(Feed in Tariff) : 정부가 기준가격을 제시하고 계통한계가격(SMP)과의 차액을 일정기간(15년 또는 20년) 동안 지원

미국 에너지국 국립연구소에 따르면 태양 전지 모듈의 대부분은 최대 95 %의 특정 반도체 재료 또는 유리뿐만 아니라 다량의 철 및 비철 금속을 포함하여 재활용 할 수 있다고 한다. 일부 민간 기업과 비영리 단체는 현재 수명이 다한 모듈의 회수 및 재활용 작업에 참여하고 있다.

재활용 가능성은 모듈에 사용된 기술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 실리콘 기반 모듈 : 알루미늄 프레임과 정션 박스는 공정 시작시 수동으로 분해된다. 그런 다음 모듈을 분쇄기로 분쇄하고 유리, 플라스틱 및 금속과 같은 다른 분획을 분리한다. 또한 수신 중량의 80 % 이상을 회복 할 수있다. 태양 광 발전 모듈의 형태 및 구성은 건물과 자동차 산업에 사용되는 평평한 유리 유사하기 때문에이 과정은 판유리 리사이클에 의해 수행될 수있다. 회수 된 유리는 예를 들어 유리 발포체 및 유리 절연 산업에 의해 용이하게 수용된다.
  • 비 실리콘 기반 모듈 : 서로 다른 반도체 물질을 분리하기 위해 케미컬 욕조 사용과 같은 특정 재활용 기술이 필요합니다. 를 들어 카드뮴 텔루 라이드 모듈 재활용 공정 모듈을 분쇄하고이어서 다른 분획을 분리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 재활용 공정은 유리의 최대 90 %와 포함 된 반도체 재료의 95 %를 회수하도록 설계되었다. 일부 상업 규모의 재활용 시설은 최근 민간 기업에 의해 만들어졌다. 알루미늄 평판 리플렉터의 경우 : 리사이클링되지 않은 플라스틱 식품 패키지 내부에있는 얇은 층 (약 0.016mm ~ 0.024mm)의 알루미늄 코팅을 사용하여 리플렉터의 트렌디 함을 구현했다. 

2010년 이후로 매년 유럽 회의가 열리고 제조업체, 재활용자 및 연구원들이 PV 모듈 재활용의 미래를 살펴볼 수 있다. 
[출처=Wikipedi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