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G, "미국 1,500개 이상의 식수 화학물질오염"
"거의 모든 미국인의 피 속에, 환경에서 영원히 지속"
"암, 갑상선 질환, 소아 면역 등 심각한 건강문제 관련"
"PFAS로 알려진 독성 화학 물질,국가 행동요구하는 국가적 위기"
화학 안전 그룹 연합, PFAS 공개 요구 법안고려
지난 9월 덴마크, 식품 포장에서 PFAS 금지하는 최초의 국가

[PFAS 오염 위기] ③환경단체와 세계적인 움직임ⓒ포인트경제

PFAS 오염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은 어떤 것들이 있었고,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걸까.

미국 환경단체 EWG

환경 실무그룹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에 따르면 , 1억 1천만 명의 미국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1,500 개 이상의 식수 시스템이 화학 물질에 오염될 수 있다고 했다.

대부분의 기존 화학 및 미생물 정화 기술에 내성이 있지만 식수는 활성탄 여과로 효과적으로 처리 할 수 있다 . 그러나 PFAS는 그렇지 않은가보다.

[출처=픽사베이]
[사진 출처=픽사베이]

매사추세츠 19개 지역을 비롯한 미국내 수백개 지역 수돗물에서 독성화학물질인 PFAS가 검출된 것으로 밝혀졌다. 

EWG에 따르면 미국의 환경 보호국(EPA)은 수십 년 동안 PFAS의 건강 위험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PFAS 배출을 공기와 물로 제한하거나 정화 기준을 설정하지 못했다. 이 기관은 최근에 소위 PFAS 행동 계획을 발표했지만, 이는 부적절하고 EPA계획은 진행중인 PFAS 오염원을 다루지 않으며, 기존 오염을 정리하지 않으며, 독성 PFAS 방출에 대한 보고조차 필요하지 않다고 했다. 

PFAS 오염 범위를 모니터링하고 PFAS 릴리스보고가 필요하며 진행중인 PFAS 오염을 해결하고 기존 PFAS 오염을 제거하기 위해 30 개 이상의 법안이 상원과 상원에 도입되었다고 전했다. 미국은 또한 PFAS의 일부 사용을 금지하고 정리 기준을 설정하여 PFAS 오염을 해결하기위한 조치를 취하고있다고 한다. 

미국의 PFAS오염지도 [이미지 출처=EWG]

PFAS에 대한 EWG 권장 사항

권장사항에 따르면 "새로운 PFAS 화학 물질 승인을 중단하라약 5,000 개의 PFAS 화학 물질이 사용 중이므로 EPA 또는 식품의 약국이 더 이상 시장에 출시할 이유가 없다. EPA는 또한 일부 종류의 PFAS 화학 물질을 사용하기 전에 회사가 EPA 승인을 받아야하는 규칙을 마무리해야한다." 고 했다.

"오염된 기지를 신속하게 청소하도록 군대를 지시하십시오국방부 데이터에 따르면, 최소 36 개의 군사 시설에는 이전에 DuPont의 Teflon 및 3M의 Scotchgard를 만드는 데 사용 된 PFAS 화학 물질에 대한 EPA의 건강 권고 를 초과하는 기본 식수 오염이 있다. 국방부는 알려진 또는 잠재적 오염이있는 401 개의 군사 시설을 식별했다."고도 했다.

EWG는 PFAS오염을 해결하기 위해서 수돗물에서 PFAS 대해 법적으로 시행 가능한 제한을 설정하라고 말한다. "1 1 천만 이상의 미국인 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1,500 개 이상의 식수 시스템은 과학자들이 유해하다고 말하는 수준에서 PFAS 화학 물질로 오염 될 수 있다. 최대 오염 수준으로 알려진 법적 제한을 설정하려면 유틸리티에서 PFAS 오염을 제거하거나 낮추기 위해 수돗물을 처리해야한다. 국가는 또한 자체 법적 제한을 설정해야한다. 보고된 바와 같이 , EPA가 식수에서 PFAS에 대한 최대 오염 물질 수준을 설정하기위한 프로세스를 시작하지 못한 경우, 국가 조치가 특히 중요하다."고 했다.

PFAS로 알려진 독성 화학 물질 (및 폴리 플루오로 알킬 물질)은 국가 행동을 요구하는 국가적 위기다. "그들은 우리가 보는 모든 곳에서 발견된다. 그들은 신생아를 포함한 거의 모든 미국인의 피 속에 있습니다그들은 환경에서 영원히 지속됩니다. 점점 더 많은 연구가 암, 갑상선 질환, 약화 된 소아 면역 및 기타 심각한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EWG는 "지난 2월 발표 된 트럼프 EPA의 계획은 새로운 PFAS 화학 물질의 도입을 중단하지 않고, 일상적인 제품에 PFAS 화학 물질의 사용을 중단하고, 미국인들에게 PFAS 오염의 위험에 대해 경고하거나 오염된 식수 공급원을  1 1 천만 정도 청소하지 않을 것이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는 다시 한 번 자신이 미국 최초의 프로암 회장임을 증명했다"고 거의 20 년 동안 PFAS 화학 물질을 연구 한 EWG의 정부 업무 담당 부사장 인 스콧 파버는 말했다.

파버는 “소위 이 계획은 실제로 PFAS 오염을 늘리기 위한 레시피입니다. EPA가 20 년 동안 미국 사람들을 기니피그로 사용한 화합물에 대한 노출을 증가시키고 EPA의 공모로이를 덮어 버릴 계획을 세우는 데 20 년이 걸렸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라고 했다.

[화면이미지 출처=화학 안전 그룹연합]

화학 안전 그룹의 연합인 Safer States 에 따르면, 적어도 13개 주에서는 식품 포장, 소방 거품 및 난연제에서 PFAS 공개 금지를 위한 법안부터 더 많은 PFAS 공개를 요구하는 법안을 고려할 것이다. 

  • 식품 포장에서 PFAS 금지 : 최소한 8 개 주 에서 식품 포장에서 PFAS 를 제거하거나 줄이기위한 정책을 고려할 것이다. 
  • 소방용 폼에서 PFAS 금지 최소한 9 개 주에서 소방용 폼에 PFAS 사용을 금지하는 정책을 고려할 것이다. 워싱턴주는 작년에 PFAS에 대한 거품 금지를 통과했으며 연방 항공국은 공항에서 PFAS가없는 거품을 허용하는 규정을 다시 작성하도록 지시했다. 
  • 식수의 PFAS 해결 : 소방용 거품에서 PFAS를 규제하는 것 외에도 최소한 7 개 주에서는 식수의 PFAS 수준을 제한하는 정책을 고려하고 의료 모니터링 및 테스트를 포함하여 오염 된 식수의 정화 기금을 마련 할 것이다. 

세계적인 움직임

지난 9월 덴마크는 식품 포장에서 PFAS를 금지하는 최초의 국가가 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고, 지난 6월엔 미국 독성 작용 센터(Toxics Action Center)는 너스이스턴 대학에서 PFAS에 관한 제 2 차 전국 컨퍼런스를 개최했으며 첫 번째 컨퍼런스 이후 진행 상황과 진행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

PFAS는 지난 반세기 동안 본질적으로 규제없이 생산, 사용 및 폐기되었지만 미국의 주 및 지방 정부는 조치를 취하기 시작했다.

  • 2018년 워싱턴 주의회는 식품 포장 및 소방용 거품에 PFAS를 금지하는 두 가지 새로운 법률을 통과 시켰다 .
  • 워싱턴주는 2018년에 임시 화학 행동 계획을 발표했으며 PFAS 노출의 모든 원인을 해결하기위한 프로세스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
  • 샌프란시스코는 2018 년 식품 포장에 PFAS를 금지하는 조례를 통과 시켰다.
  • 많은 제조업체들이 식품 포장, 소방용 폼 및 기타 제품에서 PFAS의 대안을 성공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 뉴저지, 미네소타, 미시간을 포함한 몇몇 주에서는 식수 기준을 설정하여 주민들을 물 속에서 PFAS로부터 보호한다.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환경보호국은 의회의 압력에 따라 고독성 화학물질에 대한 안전 제한을 설정하는 쪽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지만, 환경운동가, 의회 민주당원 및 공무원들은 정부기관이 너무 제한이 느리다고 반박했다. 

한편, 국내에서는 2015년 '과불화합물 위해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PFAS의 를 "PFASs는 Perfluoroalkane sulfonates로 PFOS 계열 의 과불화합물"이라고 정의했다.

2014년 PFOA와 PFOS에 대한 인체 노출안전기준(TDI)을 설정하였는데 기준의 의미는 평생 동안 매일 섭취해도 건강에 유해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양으로, 체중 1kg 당 노출량이며 단위는 ㎍/kg bw/day이다. 노출량은 식품 모니터링 및 인체 바이오모니터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PFOA와 PFOS의 TDI는 각각 1일 체중 1 kg 당 1.0 ㎍과 0.15 ㎍이다. 

식약처는 "전 세계적으로 과불화합물 사용을 규제하고 있어 인체노출은 점차 감소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PFOA 및 PFOS는 식품 외에 실내공기, 음용수, 생활용품 등을 통해서도 노출될 수 있고, 체내에 오랫동안 잔류하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다양한 노출원에 대한 모니터링과 인체 바이오모니터링을 수행하여, 인체노출 감소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한 "이번 평가에서 직업적 노출이 아닌 우리나라 일반 국민의 과불화합물 노출은 안전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 결과만 가지고 안심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인체 노출평가를 위해 사용되는 자료가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노출원에 대한 노출평가를 수행하고, 더욱 정확한 노출평가를 위한 연구개발이 지속되어야 한다"고도 했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